철도이용객 할인 프로그램 마련…전국 곳곳서 할인받고 공연 관람

[시사투데이 = 이한별 기자] 대한민국의 가을이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210편의 공연으로 물든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9일 서울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다음 달 14일부터 11월 16일까지 전국 각지에서 '2025 대한민국은 공연중'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은 공연중'은 공연 성수기인 10∼11월에 문체부가 추천하는 대한민국 대표 공연을 국민들이 관람할 수 있도록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는 캠페인이다.
문체부는 지역의 우수 공연을 서울에서 선보이는 '리:바운드 축제'를 비롯해 '서울아트마켓'(PAMS), '서울국제공연예술제'(SPAF), '웰컴대학로 페스티벌' 등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210편의 공연과 축제 정보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통합해서 홍보한다.
김영수 문체부 1차관은 "10월과 11월에는 전국이 (공연으로) 들썩들썩하게끔 문체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 노력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리:바운드 축제'는 10월 16일부터 11월 16일까지 예술의전당 자유소극장과 서울 자치구 문화재단의 주요 공연장에서 열린다. 15개 지역 단체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강원 정선군의 예술단체인 극단 산이 창작한 연극 '비욘드 아리랑'은 10월 22∼23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공연된다. 나운규 감독의 영화 '아리랑'을 연극 무대로 옮긴 작품이다. 정선문화예술회관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극단 산의 대표작으로, 서울 관객을 만나고 싶다는 극단 측의 요청에 따라 예술의전당 공연이 결정됐다.
또 제주 바닷가 마을에 사는 16세 소녀 '수덕'이 겪는 상처와 성장을 그린 제주오페라연구소의 창작 오페라 '해녁수덕'도 10월 16일 서울 강북문화예술회관에서 만날 수 있다.
이외에 전통연희당 잔치마당의 '금다래꿍', 한소리전통예술단의 '나도, 밤나무', 아트커뮤니티 아비투스의 무용 '보이첵', 밀양아리랑예술단의 '날 좀 보소', 알리오페라단의 오페라 '혹부리 영감이 되고 싶은 도깨비', 충북도립극단의 '망고나무 만세 & 고등학생 일상' 등 지역에서 화제가 된 작품들이 서울에서 공연된다.
김진희 문체부 공연전통예술과장은 "문체부가 지정한 32개 지역의 대표 예술단체 중 15곳이 이번 '대한민국 공연 중' 기간에 서울에서 공연해보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특히 지역 예술단체의 대관이 어려운 예술의전당에서 여러 작품이 예정돼 있어 많은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서울아트마켓'은 10월 14일부터 11월 9일까지 국립중앙극장, 아르코·대학로 예술극장, 대학로극장 쿼드 등에서 진행된다. 국내 우수공연을 해외 구매자에 소개하는 '팸스초이스'와 공연유통을 위한 일대일 사업 미팅 프로그램인 '팸스스피드데이팅'을 통해 국내 작품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
해외 우수 작품 등을 소개하는 '서울국제공연예술제'는 10월 16일부터 11월 9일까지 아르코·대학로예술극장, 세종문화회관. 대학로극장 쿼드 등에서 열린다. 올해는 연극, 무용, 다원예술 등 10개의 해외 초청작과 예술가, 국내외 기관 등이 협력해 기획한 12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내 공연 콘텐츠를 홍보하는 공연관광 축제인 '웰컴대학로 페스티벌'은 11월 2일까지 대학로 일원과 국립중앙박물관 등에서 열린다.
이 밖에 세종예술의전당과 제주아트센터 등 전국 각지에서 열리는 125편의 공연을 축제 기간에 만날 수 있다.
문체부는 이번 축제 기간 공연 관람이 지역 관광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코레일과 협력해 철도여행상품도 만들었다. 코레일 홈페이지(www.korail.com/tour/customer/event)를 통해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상품 이용자는 공연은 최대 30%, 고속철도 요금은 최대 40% 할인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지역에서 상경한 관객만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서울에서 지역으로 내려간 관객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김진희 과장은 "전국의 모든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에게 혜택을 주고자 혜택 범위를 확대했다"며 "문체부가 최근 추가로 배포한 공연 할인권과 함께 이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은 공연중' 공식 누리집(www.kstagefesta.kr)에서 확인하면 된다.
시사투데이 / 이한별 기자 sisatoday001@daum.net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