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이 개통된 지 82년 만에 단선 비전철에서 복선전철로 재탄생해 최고 시속 250km로 달리는 KTX-이음을 운행한다.
국토교통부는 20일부터 정식 운행을 개시하는 '중앙선 철도 완전 개통 기념식'을 19일 오후 3시 안동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1942년 개통한 중앙선은 속도 향상과 수송 용량 확대를 위해 1990년대부터 복선 전철화 사업이 추진돼 왔다. 2010년 청량리~덕소를 시작으로 2011년 제천~도담 구간 등이 단계적으로 개통하고 2021년 원주~제천, 영천~경주에 이어 올해 중앙선의 마지막 구간인 도담~영천 복선 전철화 사업이 마무리됐다.
총 4조341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기존 도담~영천 구간의 구불구불한 168.1km 단선철도는 145.1km의 복선전철로 선형이 개량됐다.
중앙선 청량리부터 경주까지 연장 328km 중앙선 전 구간이 복선전철이 되면서 동해남부선(경주~부전)과 연계해 청량리부터 울산을 거쳐 부전까지 KTX-이음이 운행하게 된다.
20일부터 청량리~울산‧부산 구간에는 KTX-이음이 하루 왕복 6회 운행할 예정이다. 기존에 운행하던 무궁화호를 대체하게 될 ITX-마음은 하루 왕복 4회 운행에 들어간다.
중앙선 개통 초기 청량리~부전 구간의 운행 소요시간은 KTX-이음 기준으로 3시간 56분이다. 청량리~태화강은 3시간 12분다. ITX-마음 기준으로 약 5시간 30분 가량 소요될 예정이다.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에 고속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이 개량되면 청량리~부전 구간 KTX 운행 시간은 3시간 40분대, 청량리~태화강은 3시간으로 단축된다. KTX-이음도 추가 투입해 하루 왕복 18회로 운행을 확대할 계획이다.
국토부 박상우 장관은 "중앙선 개통으로 수도권과 충북, 경북 등 중부내륙지역의 지방도시가 더욱 촘촘하게 연결되면서 기업 투자와 일자리가 확대돼 중부내륙 지역의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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