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인수 기자] 행정안전부는 공문서에 사용되는 어려운 용어를 국민이 이해하기 쉽게 개선할 계획이다.
행정기관이 공무상 작성하거나 시행하는 각종 문서(이하 공문서)에는 행정, 정책, 전문, 생활용어 등이 모두 포함되고 그 용어는 국민 생활 영역에서도 다양하게 인용돼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증가하는 어려운 용어, 외래어 사용이 의사소통에 제약요소가 되고 있어 정부가 앞장서 쉽고 바른 용어로 공문서를 작성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
이에 행안부는 어렵거나 문제가 있는 용어들을 국민 공모를 통해 찾을 계획이다. 국민들이 각종 공문서, 민원서식 등의 용어가 어려워서 경험한 각종 불편사항과 권위적이고 차별적 표현으로 느낀 불쾌감 등이 공모 대상이다. 공모 기간은 9월 13일부터 10월 31일까지다.
제보방법은 ‘국민생각함’(http://idea. epeople.go.kr)이나 문서24(http: //open.gdoc.go.kr)에 접속해 응모자 이름, 정비대상 용어(바뀌는 용어)와 정비 사유(실생활 경험사례) 등을 간략히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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