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염현주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3일 한국관광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관광 전문 인재 양성이라는 구호(슬로건) 아래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관광전문인력포털 사이트인 ‘관광인(http://academy.visitkorea.or.kr)’을 개설한다.
‘관광인’은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해 기존에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한 8개의 관광 유관 협회가 분산해 실시하던 관광 교육의 정보들을 한곳에 모으고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교육을 신청하고 이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시간과 거리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사이버 교육(e-learning) 서비스와 관광통역안내사의 올바른 역사문화재 안내를 돕기 위한 조선 4대 궁, 종묘, 왕릉 등의 영상자료도 제공한다.
‘관광인’은 관광분야에 특화된 취업 정보도 제공한다. 다양한 직종들 중에서 관광 분야 직종을 특화·재구성했고 구직자는 10자 이하의 키워드나 문구로 자신의 관심 분야를 개성 있게 표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업체 인사 담당자들은 구직자의 스펙 등에 받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관광 분야에 적합한 인재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구직자들은 ‘관광인’을 통해 교육수료자나 자격취득자가 되고 이력서 등록을 통해 관광인재로 공급되며 채용박람회 정보와 취업캠프 등 현장 직무 중심의 보수교육 정보 등이 지속적으로 제공된다. 또한 구인업체들은 ‘관광인’에서 이렇게 준비된 우수한 인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