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김세미 기자] 전 세계 150여개국 7,000여 도시가 한 시간 동안 일제히 기분 좋은 암흑에 잠긴다. 환경부는 23일 오후 8시30분부터 9시 30분까지 ‘지구를 위한 한 시간(2013 Earth Hour)’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이 캠페인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탄소배출량을 감축시키고자 세계자연보호기금(WWF)의 주도 하에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시작된 행사다.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 처음으로 실시됐으며 2012년부터 환경부와 WWF Earth Hour 한국 사무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다.
지구촌 전등끄기 캠페인은 매년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8시 30분부터 9시 30분까지 한 시간 동안 세계적인 소등행사로 실시됐으나, 올해는 썸머타임이 적용되는 국가들을 고려해 3월 23일로 행사일이 결정됐다.
이번 캠페인에는 전국 16개 시․도에서 공공기관의 7만 4,700개 건물과 공동주택 269만 9,357세대가 참여한다. 이와 함께 서울의 63빌딩과 서울N타워, 한강교량, 부산의 용두산 공원 부산타워, 울산 십리대밭교 등 전국 주요 상징물 453곳이 동참할 계획이다.
또한 네이버, 삼성화재, 코카콜라, 스타벅스, 아디다스 등 기업과 학교 등 민간 건물과 기업체 4,765여곳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이 행사에 참여하는 공공기관과 공동주택, 대형건물의 소등으로 저감되는 전력량이 약 692만 7,000kwh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이로 인해 기후변화의 원인인 온실가스(이산화탄소)가 약 3,131톤 감축될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어린소나무 112만 7,160그루를 심는 효과와 같다. 민간 건물과 기업체 5,000여곳에서 저감되는 전력량과 온실가스 감축량을 포함할 경우 더 많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환경부 관계자는이번 캠페인이 온 국민이 에너지 절약과 환경보호를 위한 생활 속 실천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녹색생활 실천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유쾌하고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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