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자격교육개발원(주) 박낙규 대표이사]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의 ‘2011년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결과를 보면 성인들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32.4%로 종전에 비해 꾸준히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평생교육의 실현을 기업의 가치로 삼고 평생교육 참여율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한국자격교육개발원(주)(대표 박낙규 www.kedui.com)이 시선을 끌고 있다. 박낙규 대표는 평생학습 전문교육기관인 한국자격교육개발원(주)을 설립해 기업의 E-learning을 위한 교육 컨텐츠 개발,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원스톱으로 진행하며 지난 2004년 12월에 노동부 우편원격훈련기관으로 지정돼 공공기관 및 기업체 등 110여개 업체의 외부위탁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 기존의 금융·부동산교육 컨텐츠와 같은 일반화된 강좌 이외에 산업보안, 무역물류, 신용채권, CS, 요양관리사 등 보다 미래가치가 높은 컨텐츠를 개발해 운영 중이기도 하다. 그리고 공신력 있는 법정협회 주관의 국가공인 자격과정에 대한 지정교육기관으로 승인을 받아 교육 컨텐츠를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온라인 과정 운영을 통해 기업과 개인에게 공급하고 있다.
특히 교재와 강사진은 협회·EBS의 교재와 협회교수·EBS강사진으로 구성해 전문성 부문에서 타 기관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최근 IT환경의 변화로 교육환경이 수요자 중심으로 급변하기 때문에 교육기업도 수요자 중심의 솔루션을 구축해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에 한국자격교육개발원(주)은 운영강의를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시청이 가능하도록 공급하며 운영되는 전 과정은 이스트림 영상강의로 서비스된다. 자격증강좌의 경우도 단순 동영상 재생방식에서 탈피해 학습자의 편의와 학습효과 향상을 돕고자 교안이 연동되는 이스트림 영상강의 방식으로 매년 업데이트하고 있다.
더불어 과목별 이테스트 평가로 학습평가와 피드백 부분의 효율성을 높여 보다 쉬운 자격증 취득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게다가 기업의 퇴직 예정자 및 퇴직단체 대상 생애설계 교육을 통해 재취업이나 창업을 염두에 둔 자기계발과정을 운영 중이며 향후 자격증관련 전 강좌를 기업고객은 물론 개인고객에게도 모바일 러닝 시스템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노동부 고용보험 환급과정을 통해 교육비의 80% 이상을 환급해줌으로써 타 온라인 원격교육기관에 비해 저렴한 교육비를 제공한다.
이런 선진교육시스템을 통한 고객만족 교육서비스를 이끌어가는 점을 인정받아 2012 제 3회 미래를 여는 인물 경영인 수상(시사투데이 주관·주최)의 영예를 안았다. 이에 대해 박 대표는 “올해는 대학과의 온라인 MBA과정개설 및 산업보안컨설팅 교육강좌로 한 단계 나아가겠다”며“기존 시장의 컨텐츠를 쫓기 보다는 전문화된 컨텐츠 개발로 차별성과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양영구 기자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