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호근 기자] 국립환경과학원이 1톤 경유 화물트럭에 이동식배출가스 측정장치(PEMS-Portable Emission Measurement System)를 탑재해 고속도로 요금소를 실제 주행해 하이패스 이용시의 온실가스 및 대기오염물질 저감효과를 분석한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이 줄고, 연료비도 절약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도로 요금소 진출전후 각 500m에 대해 실측한 교통흐름 분석을 보면 하이패스 차로의 평균차속이 일반 요금소 차로 보다 16~27km/h 빨라서 소요시간은 20~43초 단축됐다.
교통흐름의 개선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대기오염물질의 감소 효과가 나타나서 하이패스 1회 주행시 이산화탄소는 38~99g, 경유사용량은 14~37mL 감소되고,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은 0.5~1g 감소됐다.
실측한 교통흐름 결과와 속도, 가속도에 따른 자동차 배출가스 특성을 이용해 2,000cc급 휘발유차에 대해 예측한 결과 하이패스 1회 주행시 이산화탄소 24~42g, 휘발유 사용량 10~18mL, 질소산화물 0.012~0.013g의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산출됐다.
하이패스 이용률이 50%에 도달할 경우 전체 등록차량의 약60%를 점유하는 휘발유 승용차와 경유 1톤 화물트럭에서 연간 약15,300톤의 이산화탄소가 감축되고, 약123억원의 연료비가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고속도로 요금소 1일 통과대수(약360만대)와 차량등록대수 점유율 (휘발유 승용차 49%, 1톤화물트럭 9%)을 고려했을 때 휘발유 차는 연간 CO2 11,305톤, 휘발유 4,825kL가 저감되고, 소형트럭은 연간 CO2 3,994톤, 경유 1,485kL의 저감효과가 예상된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주행 중 배출가스 측정방법을 다양한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정책과 교통수요 관리 정책의 효과를 평가하는데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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