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장민서 기자] 여성가족부는 오는 8월 9일(월)부터 11(수)일까지 충북 제천 박달재수련원에서 전국의 청소년 참여기구 소속 청소년 250여명이 참가하는 가운데『제5회 전국청소년참여대회』를 개최한다.
‘전국청소년참여대회’(이하 참여대회)는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등 전국 참여활동 청소년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대표 행사.
청소년 참여활동의 비전을 확립하고 참여활동 청소년 간 네트워크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2006년부터 마련된 청소년 참여활동 축제의 장(場)이다.
‘너와 나의 소통, 우리의 참여!’ 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참여대회는 참여 사례 발표 대회, 권역별 참여기구 네트워크, 명사특강, 도전! 참여 골든벨, 문화축제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명사특강에는 한국메니페스토 실천본부 대표 강지원 변호사가 ‘청소년의 참여와 소통’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행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참여 사례 발표 대회는 전국의 참여 청소년들이 그동안 활동했던 내용들을 발표하는 자리로 사전에 서류 심사를 통해 선정된 12개의 팀이 전국의 참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을 실시, 이들 중 우수사례로 선정된 팀에게 여성가족부 장관상, 한국청소년진흥센터 소장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여성가족부 전혁희 청소년정책관은 “이번 대회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사회참여활동을 한 단계 성숙시키고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 건전하게 성장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