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자치부(장관 박명재)는 금년 9월 1일부터 동사무소 명칭을 '주민센터'로 변경하고 9월 중에 현판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주민생활서비스 전달체계 혁신이 전국적으로 완료되어 금년 7월부터 동사무소가 복지,문화, 고용, 생활체육 등 주민생활서비스를 주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통합서비스기관으로 일대 전환됨에 따라 달라진 동사무소의 기능에 걸맞은 새로운 명칭을 부여하고 주민에게 이를 널리 알려 주민생활서비스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번에 새로 변경되는'주민센터'는 부르기 쉽고 주민 중심의 통합서비스 제공기관 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는 명칭으로써 국민·관계 공무원 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동사무소명칭선정자문위원회’의 자문을 거쳐 결정된 것이다.
행정자치부는 동사무소 명칭변경에 따른 주민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국 145개 시·구(제주특별자치도 포함) 2,166개 동사무소의 현판교체와 함께 유도간판도 금년 9월 중에 모두 교체할 계획이다.
또한 K-TV, 지역 방송 등 각종 언론, 옥외 전광판, 자치단체 홈페이지 등을 활용하여 집중 홍보하고 기존의 “주민자치센터”도 자치단체가 자율적으로 자치사랑방 등 다른 명칭을 사용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 명칭 변경을 통해 동사무소의 기능변화에 대한 주민인식을 전환하고 주민생활서비스 전달체계 혁신에 따른 통합서비스에 주민들이 보다 쉽게 접근함으로써 더 많은 복지혜택을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게자는 "주민생활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부서및 상담실을 운영하고 기존 행정인력 전환 배치와 사회복지사 증원을 통한 향상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국민 복지 서비스가 확대 증가되는것은 바람직한 일이나 전자 행정에 의한 획일적인 민원처리로 의사 소통이 제대로 안되어 불편을 더 가중시키는 경우나 비효율적인 인력 관리 손실로 국민의 어께가 무거워 지는 일은 없어야 겠다.
정성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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