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김준 기자] 강원지방경찰청은 강원지역 대학생 및 도민을 대상으로‘나도 경찰이다’경찰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번 경찰체험 프로그램은 경찰관과 함께 순찰활동 및 청소년 선도 등 일선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경찰활동을 체험하는 형식으로 진행 된다.
신청방법은 만 19세 이상 강원 도민과 강원지역 대학교 재학생이며, 강원지방경찰청 인터넷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경찰관서에 비치된 신청서를 작성해 체험하고자 하는 경찰서 민원실과 지구대 및 파출소에 방문 또는 팩스 ․ 우편 등을 활용해 제출하면 된다.
기존의 경찰업무 체험은 교통 ․ 범죄예방 캠페인 정도로 경찰 업무를 간접적인 체험하는 정도였으나‘나도 경찰이다’는 지역치안 최일선 현장인 지구대와 파출소에 배치돼 경찰관과 합동 순찰 및 청소년선도, 경찰무전기 사용, 112신고출동 등 다양한 체험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경찰업무 특성상 체험자의 안전 확보를 위해 경찰관과 합동근무를 하며 순찰팀장을 치안안전 도우미로 지정하고, 체험자 안전사고에 대비해 상해보험 가입 등 다양한 안전 확보 대책도 수립했다.
강원경찰청 생활안전과 송민주 총경은 “‘나도 경찰이다.’체험 프로그램은 경찰 입문을 원하는 대학생에게는 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에게는 체험 후 다양한 치안 서비스 요구사항을 청취해 주민이 원하는 치안정책 수립 및 경찰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제거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향후 체험대상을 중 ․ 고등학생까지 확대해 봉사활동과 연계하고 교통경찰 및 수사경찰 업무에 대한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등 활성화 방안을 모색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