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범정부 온라인 민원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운영하는 권익위는 '09 국민신문고 시스템 이용현황을 집계해 올 1월부터 9월말 현재 전체 52만 1,236건의 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접수경로를 보면 각 부처 홈페이지에 링크된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이 29만 7,427건으로 가장 많았고 국민신문고 자체 사이트를 통해 18만 5,117건, 지차체 등으로부터 이송된 민원이 3만 8,692건이었다. 일일평균 1,909건(2008년 1,703건)이 접수됐으며 민원처리 소요기간은 6.3일('08년 6.9일), 민원처리 만족율은 52.2%('08년 51.2%)로 각각 나타났다. 같은 기간 국민제안은 5만2,232건, 공무원제안은 4,925건 접수됐으며 전자공청회도 405건이 열렸다.
국민신문고는 중앙부처와 지자체·해외공관 등 전 행정기관과 사법부 및 14개 주요 공공기관의 민원·제안을 통합 연계한 범정부 온라인 소통 창구로 권익위는 한국어가 서툰 재외동포나 국제결혼 이주자·외국인 근로자들이 별도의 번역작업을 거치지 않고도 직접 민원을 접수시킬 수 있도록 지난해 6월부터 국민신문고에 영어, 일어, 중국어도 온라인 민원 접수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음달에는 베트남어 서비스도 개시한다.
정명웅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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