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투데이 = 정명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액화수소 운반선 민관 합동 추진단’을 구성하고 9일 부산 벡스코에서 출범식을 개최했다.
액화수소 운반선은 기체 수소를 영하 253℃로 액화시켜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여 10배 이상 운송효율을 높일 수 있는 미래 선박이다. 아직 상용화된 대형 선박이 없는 매우 도전적인 분야로 기술 난이도가 매우 높고 부가가치가 크다.

산업부는 지난해 ‘액화수소 운반선 초격차 선도전략’을 발표하며 핵심 소부장 원천기술 확보, 실증.대형화, 민관 협업체계 구축 3대 추진 전략으로 본격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올해 총 555억원을 지원하고 2027년까지 세계 최대 규모의 실증 선박을 건조할 계획이다.
추진단은 산업부, 조선 3사. 대학,ㅡ연구원 등 국내 액화수소 운반선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다.
현재 운반선 개발에 101개 기관이 참여 중인 43개 연구개발 과제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는 만큼 과제 간 유기적인 연계를 진행한다.
또한 실증 선박 건조 협력, 액화수소 기자재 공급망 구축 등 기술개발 협력생태계 조성에도 집중하며 액화수소 운반선 상용화에 선봉 역할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액화수소 운반선은 높은 기술 난이도로 초기 기술개발 리스크가 매우 큰 영역으로 정부가 K-조선의 새로운 먹거리 선점을 위한 마중물 역할이 중요하다”며 “우리가 개발한 기술이 글로벌 스탠다드가 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고 대형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조기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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