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한류문화 축제 '모꼬지 대한민국'..멕시코에서 만나요

이한별

| 2023-10-26 10:09:23

27, 28일 양일간 멕시코시티 개최..문화교류 행사 진행 ‘2023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포스터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27, 28일 양일간 멕시코의 수도 멕시코시티에서 '2023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을 열어 한국의 생활문화를 알린다.

모꼬지는 놀이, 잔치 그 밖의 다른 일로 여러 사람이 모이는 것을 이르는 우리말이다.

모꼬지 대한민국은 전 세계로 확산하고 있는 한류를 매개로 국가 간 상호 문화이해를 높이는 지구촌 한류 생활문화축제다. 2020년 카자흐스탄과 미얀마, 필리핀을 시작으로 2021년 러시아, 인도, 인도네시아에 한국의 생활문화를 소개했다.

지난해에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행사를 개최해 한류팬 5만 3천여 명이 다양한 한국 생활문화를 경험했다.

올해는 멕시코시티의 멕시코올림픽위원회에서 즐길 수 있다. 현지 한류 애호가들이 다양한 한국 생활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국 생활문화 전시와 체험 행사, 모꼬지 콘서트 등을 진행한다.

28일 열리는 모꼬지 콘서트에는 인기 케이팝 가수 '엔시티 드림(NCT DREAM)'과 '엠씨엔디(MCND)'가 함께한다. 방송프로그램 <비정상회담>으로 유명한 멕시코 출신 방송인 크리스티안은 한류 애호가들과 소통하는 이야기쇼를 진행한다. 케이팝과 함께 멕시코에서 사랑받는 한국 드라마와 예능 등 케이(K)-콘텐츠 속 한국 생활문화를 주제로 엔시티 드림, 엠씨엔디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모꼬지 콘서트는 전 세계 누구나 다시 볼 수 있도록 11월 중순 공식 누리집(www.mokkojikorea.com)과 유튜브 채널에서 실황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 생활문화에 대한 관심이 한류 관련 소비재 등 연관 산업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멕시코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다양한 소비재 상품도 소개한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