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10명 중 9명, 국가브랜드 가치상승이 경제에 도움된다고 생각

김선숙

news25@sisatoday.co.kr | 2009-01-20 10:40:23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가브랜드 제고 캠페인 필요’87.8% 문화체육관광부

우리 국민 10명중 9명은 국가브랜드 가치가 높아지면 해외에서의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국가경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브랜드 제고 활동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통합적인 조직이나 기구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86.4%에 달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미디어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이번 조사 결과 해외에서 우리나라 국가브랜드 가치 현황에 대해‘보통이거나 낮게 평가되고 있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전체 응답자의 2/3 수준을 넘는 73.9%로 나타났다.
낮게 평가되는 이유(중복응답)로는‘우리나라가 정치/사회적으로 불안한 국가라는 이미지’(58.3%)때문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이어‘국가브랜드 제고를 위한 정부의 노력이 미흡’(45.5%),‘분단국가 이미지’(41.2%), ‘우리나라가 외국에 별로 알려져 있지 않아서’(40.3%) 순으로 조사됐다.
외국인들이 한국 또는 한국인 하면 어떤 이미지를 떠올릴 것 같은가 하는 질문에 긍정적인 이미지로 부지런하다, 월드컵, 88올림픽, 부정적 이미지로는 빨리빨리, 분단국가, 한국전쟁 등이 상위에 꼽혔다.
한국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요소로는‘국민들의 국가브랜드 사업에 대한 이해와 참여(31.3%)’를 1순위로 꼽았으며 ‘국가브랜드 제고 활동에 대한 체계적 관리’(26.5%),‘민간 대기업과의 적극적 협력’(24.8%) 순으로 응답했다.
향후 국가브랜드 가치 상승을 위한 전략과 관련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하는 과제(중복응답)로‘IT 강국 이미지 부각’(47.2%),‘한국적인 문화콘텐츠 확산’(32.2%),‘불안한 국가이미지 탈피’(31.6%) 등의 순으로 응답해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의 확산과 더불어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관리도 동시에 이루어져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국민 대다수(87.8%)는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으며 캠페인 추진시 이에 직접 참여하겠다는 비율도 64.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 조사는 지난 12.20일 만19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조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였다.

김선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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