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병의원 감염관리 공유"..질병청, 의료감염 예방 주간 운영

정인수 기자

sisatoday001@daum.net | 2025-10-13 22:25:44

-의료기관 참여 우수사례·사진 공모전, 대국민 감염관리 퀴즈이벤트 개최

[시사투데이 = 정인수 기자] 질병관리청은 의료 기관 종사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감염예방 관리 활동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이달 13일부터 17일까지 ‘2025년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주간’을 운영한다. 

의료관련감염은 의료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새롭게 발생하는 감염으로 의료행위 뿐 아니라 의료기관 방문이나 간병 등을 통해 의료기관 내에서 전파될수 있다. 우리 모두가 감염예방 수칙을 인지하고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질병청은 2023년부터 10월 셋째 주를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주간’ 으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감염예방·관리 수칙을 적극 실천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있다. 

올해는 ‘모두가 함께하는 작은 실천이 의료관련감염 예방의 시작입니다’ 를 슬로건으로 의료감염 예방관리 인식 제고를 위한 행사를 운영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17일에는 의료관련감염 예방관리 주간과 더불어 ‘전국의료관련 감염감시체계(KONIS)’ 운영 20주년을 기념해 감염관리 관련 학협회 전문가와 현장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포럼이 개최된다.

아울러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개별 의료기관의 감염관리 우수 정책 및 홍보사례를 공유하고자 ‘우리 병의원 감염관리, 이렇게 하고 있어요!’ 우수사례 공모전이 열린다. 

또한 의료기관 내 감염예방관리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의료감염 예방관리를 위해 힘써온 순간’을 주제로 한 사진 공모전, 대국민을 대상으로 ‘감염관리 퀴즈 이벤트’ 도 진행된다. 

임승관 질병관리청장은 “의료기관을 이용하는 국민들도 감염으로부터 나 자신과 소중한 이들을 지키기 위해 감염 예방관리 노력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