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정미라 기자] 가덕동 신공항 건설사업이 2029년 개항을 목표로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29일 수립해 고시한다고 밝혔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가덕도신공항은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대 육상과 해상에 지어지는데 총 13조49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B747-400F 등 대형화물기 이착륙이 가능한 3500m의 활주로를 건설하는 등 심야시간대에도 운영이 자유로운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항공화물수요 처리를 위해 1만7200㎡ 규모의 화물터미널과 화물 관련 시설 부지로 9만8천㎡를 조성했다. 장래 화물수요 증가에 대비한 시설 확장 부지 4만7천㎡도 확보했다. 항공복합물류 활성화를 위한 특화 단지도 126만㎡ 별도로 조성해 부산항 신항과 연계한 물류중심 공항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가덕도 신공항은 해상에 건설되는 만큼 태풍(해일)에 의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100년 빈도의 심해설계파를 적용해 방파호안을 설계했다. 이는 항만·해양 구조물 설계를 위해 해양수산부에서 제시한 파향별, 빈도별 파고로 파고값이 가장 큰 100년 빈도의 파고를 적용한 것.
아울러 신공항 이용객의 접근 편리성 확보를 위해 가덕대교~신공항까지 접근도로, 부산신항철도와 신공항을 연결하는 공항철도도 건설한다.
해상을 통한 이동이 가능하도록 해수부, 부산시 등 관계기관과 협의해 연안여객터미널 설치도 추진할 계획이다. 미래 모빌리티인 도심항공교통(UAM) 인프라(버티포트) 구축을 위한 부지도 기본계획에 반영했다.
국토부는 가덕도 신공항 기본계획이 고시된 만큼 내년 상반기 중 여객터미널 건축설계공모, 부지조성 공사 발주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