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투데이 이혜선 기자] 국립과천과학관은 30일 오후 7시 30분에 과천시 국립과천과학관 야외특설무대에서 과학, 문화 그리고 교육이 융합된 종합에듀테인먼트 축제인 ‘2011 과천국제SF영상축제’ 개막식을 개최한다. 이날 개막식 사전행사에는 오후 5시 30분부터 펼쳐지는 SF영화제 개막작(공각기동대) 상영, 6시부터 야외 행사장에서 개그맨이자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임혁필의 샌드 애니메이션 및 이제민 마술사의 마술쇼 공연, 라스페란자 및 신효범 미니 콘서트가 펼쳐진다. 또한 백두산 대폭발 시뮬레이션 영상과 볼케이노 퍼포먼스, 불꽃놀이 등의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활동과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번 축제는 ‘백두산 대폭발! 상상력으로 인류를 구하라!’ 라는 슬로건 아래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문화의 확산, 미래의 국가발전의 원동력인 대한민국 어린이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폭발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30일부터 10월 16일까지 17일 동안 개최되는 행사이다.
공식행사는 메인쇼, 개․폐막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백두산이 폭발하는 시뮬레이션 영상과 볼케이노 퍼포먼스를 관람할 수 있다. 특별행사는 6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져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구성돼 이루어진다.
‘창의력과의 만남’ 섹션에서는 대국민 최고의 강연 퍼레이드가 열리는 <향연 in GISF>, 누구나 참여해 지상최대 재난에서 최고의 뉴스를 찾는 <대국민 가상 뉴스 공모전> 이 개최된다. 이외에도 ‘핵의 두 얼굴’, ‘백두산 대 폭발’, ‘백두산과 핵의 충돌’ 등이 마련된다.
부대행사는 관객 참여형 이벤트로 ‘SF 북페스티벌’이 야외부대행사장에서 운영되고, 평상시 쉽게 접하지 못했던 과학의 산물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화산체험 및 각종 체험학습이 이루어질 계획이다.
이번 축제의 주요행사 및 일정에 관한 상세한 정보는 ‘2011 과천국제SF영상축제’ 공식홈페이지(www.gisf.org)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관람객들과 원할한 소통을 위한 SNS는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GISF2011), 트위터 @gisf2011도 마련되어 행사기간 동안 관람객들과 즐거운 소통을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