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태열 외교장관, UNFPA 사무총장 접견..."인도적 지원-개발-평화 연계 및 여성·평화·안보(WPS) 등 분야에서 UNFPA와의 협력 강화"
윤용
| 2024-03-07 13:49:20
우리 국민 UNFPA 진출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지난 6일 나탈리아 카넴 유엔인구기금(UNFPA) 사무총장을 접견(사진=외교부)
[시사투데이 윤용 기자] 조태열 외교부 장관은 지난 6일 나탈리아 카넴 유엔인구기금(UNFPA)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한-UNFPA 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를 했다.
조 장관은 지난달 제1차 한-UNFPA 정책협의회 개최 등 우리 정부와 UNFPA 간 협력이 체계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했다.
특히 2024-25년 우리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 계기, 인도적 지원-개발-평화 연계 및 여성·평화·안보(WPS) 등 분야에서 UNFPA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카넴 사무총장은 분쟁 취약국 내 성기반 폭력 예방 및 대응, 성·재생산 건강 강화 등을 위한 우리 정부의 지원에 사의를 표하고, "한국이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성공적인 안보리 이사국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 장관과 카넴 사무총장은 "양측의 협력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져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협력 사업에 대한 집행 관리 강화는 물론, 우리 국민 UNFPA 진출 확대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언급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