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2009년 중앙부처 온라인 민원서비스 결과 발표
박태균
news25@sisatoday.co.kr | 2009-12-17 09:31:12
올 한 해 동안 국민이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한 정부민원을 가장 잘 처리한 기관으로 부 단위(18개)에서는 통일부, 여성부, 국방부, 국토부가, 청 단위(20개)에서는 농진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병무청, 기상청, 산림청이 각각 선정됐다.
정부민원 온라인 접수창구인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를 운영하는 국민권익위원회(ACRC·위원장 이재오)는 올 국민신문고를 통해 처리된 43만건의 온라인 민원처리실태를 분석한 평가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에 대한 민원처리실태를 비교한 상대평가로 민원 만족률 향상정도, 불만족률 감소정도, 민원처리 예정기간 준수정도, 민원답변 성실도, 민원감축 노력도 등 5개 지표에 대한 결과를 종합한 것이다.
전체적으로 온라인 민원서비스의 질은 평가제도 도입 후 3년 동안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민원 만족도는 2008년 55.8%에서 2009년 58.3%(↑2.5%P), 처리기간 준수정도는 94.2%에서 97.4%(↑3.2%P), 답변 성실도는 87.7점에서 92.3점(↑4.6점)으로 높아졌으며 불만족율은 27.5%에서 25.7%(↓1.8%P)로 낮아졌다.
부 단위에서 가장 높은 점수(84.3점)를 받은 통일부는 2008년 평가에서 ‘미흡’ 판정을 받았으나 올해 민원업무 전반에 걸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만족률 향상정도, 불만족률 감소정도, 민원감축노력도를 포함한 5개의 모든 지표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농진청은 2008년 평가에서 ‘보통’ 판정을 받았으나 자체적으로 친절도조사, 민원만족도조사를 실시하는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운영한 결과 청 단위에서 가장 높은 점수(83.5점)를 받았다. 국방부, 국토부, 여성부, 병무청, 산림청 등 5개 기관은 ‘08년에 이어 ’09년에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한편 부 단위의 외교통상부, 금융위, 행정안전부와 청단위의 검찰청, 법제처, 문화재청 등 6개 기관은 평가결과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금융위와 검찰청은 ‘08년에 이어 2년 연속 ’미흡‘ 판정을 받았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민원처리 우수사례는 각 기관에 전파하고 부진기관에 대해서는 개선대책 수립 요구, 분기별 지도·점검 및 교육을 통해 민원서비스 수준 향상을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박태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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