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뛰어’,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3주 연속 1위 차지!
김현일 기자
2020cho@daum.net | 2025-08-01 09:30:36
[시사투데이 = 김현일 기자] 그룹 블랙핑크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는 한 주간 가장 크게 성장한 아티스트를 증감률 기반으로 보여주는 차트다. 1일 발표된 이번 차트에서 블랙핑크는 디지털 싱글 ‘뛰어(JUMP)’로 3주 연속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뛰어’의 뮤직비디오는 7월 5주차 집계 기간(2025년 7월 24일~30일) 동안 2,005만 뷰를 기록했다. 발매 3주 차임에도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유지하며 뜨거운 인기를 입증했다.
스포티파이 팔로워 수 역시 같은 기간 1만 1천 명 증가해 케이팝 아티스트 평균 증가치인 1천 7백 명을 크게 웃돌았다.
이와 함께 블랙핑크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8만 5천 명, 트위터 팔로워는 2천 7백 명 증가하며 폭발적인 팬덤 파워를 보여줬다. 이는 케이팝 아티스트 평균인 인스타그램 5천 3백 명, 트위터 203명과 비교해 압도적인 수치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블랙핑크가 3주 연속 1위에 오르며 글로벌 톱 그룹의 저력을 보여줬다”며 “모든 방면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굳건히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주 위클리 팬덤 차트 TOP 10에는 신인 그룹 아홉의 ‘파랑 학교, 초록 잔디, 빨간 운동화’가 3위로 새롭게 진입하며 눈길을 끌었고, 엔하이픈의 ‘샤인 온 미(Shine On Me)’가 6위, 더보이즈의 ‘스타일리시(Stylish)’가 9위, 투모로우바이투게더의 ‘뷰티풀 스트레인저스(Beautiful Strangers)’가 10위에 나란히 신규 진입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하는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www.kpop-radar.com)에서 제작한다. 해외 소비 비중이 90%를 넘는 현재의 케이팝 흐름에 맞춰, 글로벌 주요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유일한 케이팝 전용 차트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스포티파이·트위터·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등 팬덤 활동의 증감 및 증감률을 반영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스페이스오디티가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공개한 서비스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약 800개 팀의 데이터를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를 발표하고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