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히트 뮤직 코르티스,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 4주 연속 1위 달성!

김현일 기자

2020cho@daum.net | 2025-09-19 08:57:09

사진 제공 스페이스오디티 

[시사투데이 = 김현일 기자] 빅히트 뮤직 신예 코르티스가 ‘케이팝레이더(K-POP RADAR)’의 위클리 팬덤 차트에서 4주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한 주간 팬덤 지표가 가장 크게 성장한 아티스트를 증감률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차트다. 19일 발표된 차트에 따르면, 코르티스는 데뷔 앨범 수록곡 ‘패션(FaSHioN)’으로 또다시 정상에 올랐다.

코르티스의 ‘패션’ 뮤직비디오는 케이팝레이더 9월 3주차 집계 기간(2025년 9월 11일~9월 17일) 동안 223만 뷰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스포티파이 팔로워는 12만 3천 명 증가해, 케이팝 평균인 3천 8백 명을 압도적으로 넘어섰다.

또한, 코르티스는 일주일 만에 인스타그램 팔로워 50만 2천 명, 트위터 팔로워 3만 9천 명을 늘리며 데뷔 4주 차에도 가파른 상승세를 이어갔다. 반면, 같은 기간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평균 팔로워는 오히려 감소세를 보여 코르티스의 독보적인 글로벌 화력이 더욱 두드러졌다.

케이팝레이더 측은 “코르티스가 4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데뷔 화력을 한 달째 이어가고 있다”며 “특히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50만 명 이상 증가한 것이 가장 두드러진 성과”라고 설명했다.

이번 주 케이팝레이더 위클리 팬덤 차트의 TOP 10에는 그룹 레드벨벳 웬디의 새 솔로 앨범 타이틀곡 ‘선키스(SunKiss)’가 4위, 그룹 아이들 우기의 솔로 신곡 ‘아프다(Gone)’가 6위로 신규 진입했다.

위클리 팬덤 차트는 음악 스타트업 스페이스오디티가 운영하는 팬덤 데이터 서비스 ‘케이팝레이더’가 제작한다.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 스포티파이·트위터·인스타그램 팔로워 증가량 등 글로벌 주요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해외 소비 비중이 90%를 넘는 케이팝 시장 흐름을 반영한 유일한 전용 차트로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을 바탕으로 신뢰를 얻고 있다.

한편, ‘케이팝레이더’는 음악 업계를 위해 무료로 공개한 서비스로, 케이팝 아티스트들의 팬덤 규모와 변화량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현재 국내 약 800개 팀의 데이터를 웹사이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매년 ‘케이팝 세계지도’도 함께 발표하고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