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브·플레이브·보이넥스트도어·라이즈 MMA2025(멜론뮤직어워드), 1차 라인업 발표!

김현일 기자

2020cho@daum.net | 2025-10-30 08:50:59

사진 제공 멜론 

[시사투데이 = 김현일 기자] 멜론 데이터와 팬들의 투표로 아티스트의 1년간 성과를 전세계로 알리는 멜론뮤직어워드에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에서 K-POP 인기를 견인 중인 ‘대세’ 그룹들이 출격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오는 12월 20일(토)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리는 ‘The 17th Melon Music Awards, MMA2025(2025 멜론뮤직어워드, MMA2025)’의 첫 라인업으로 아이브(IVE), 플레이브(PLAVE),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 라이즈(RIIZE)를 발표했다.

음악성과 대중성을 모두 갖춘 4세대 걸그룹의 대표주자 아이브는 올해 멜론 2월 월간차트 1위를 차지한 ‘REBEL HEART’를 비롯해 ‘ATTITUDE’와 ‘XOXZ’ 등 연이은 흥행으로 데뷔 이래 이어온 ‘아이브 신드롬’의 위상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두 번째 월드 투어 ‘SHOW WHAT I AM’으로 전 세계 팬들과 만날 예정이며, 그 뜨거운 인기와 글로벌 성장세를 MMA2025에서 다시 한번 화려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버추얼 아이돌의 새로운 지평을 연 플레이브는 올해도 눈부신 활약을 이어가고 있다. 2월 발매한 세 번째 미니 앨범 ‘Caligo Pt.1’은 멜론의 전당 출범 이후 최초로 24시간 이내 천만 스트리밍을 돌파한 앨범으로 기록됐으며, 타이틀곡 ‘Dash’는 1.85억 회 재생으로 멜론 상반기 최다 스트리밍 곡으로 선정됐다. 6월 발표한 일본어 앨범 ‘かくれんぼ (Hide and Seek)’으로는 최초의 일본어 ‘밀리언스 앨범’(발매 24시간 내 100만 스트리밍 이상 달성한 앨범)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9월 공개된 디지털 싱글 ‘숨바꼭질 (Hide and Seek)’ 역시 ‘밀리언스 앨범’에 등극했다. 지난해 MMA2024에서 ‘TOP10’과 ‘밀리언스 TOP10’을 동시에 수상하며 존재감을 입증한 플레이브가 2년 연속 출연을 확정, 뜨거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보이넥스트도어는 매 앨범마다 멤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음악적 완성도와 공감대를 넓혀가며 음원 강자로 발돋움했다. 올해 1월 MZ 이별송 ‘오늘만 I LOVE YOU’로 큰 사랑을 받으며 힘찬 출발을 알린 보이넥스트도어는 미니 앨범 ‘No Genre’와 ‘The Action’을 발매하고 멜론에서 팀 최고 성적을 경신하며 남다른 기세를 이어가는 중이다. MMA2024에서 ‘베스트 퍼포먼스 남자’ 부문의 상을 거머쥔 보이넥스트도어가 올해는 더 강렬한 무대로 관객들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독자적인 장르 ‘이모셔널 팝’으로 경쟁력을 갖춘 라이즈는 지난 5월 정규 1집 ‘ODYSSEY’를 발매하며 한층 강화된 음악적 역량을 선보였다. 타이틀곡 ‘Fly Up’은 발매 첫날 멜론 TOP100 3위, HOT100 1위를 기록하며 뜨거운 반응을 얻었고, 수록곡 전곡이 TOP100에 진입해 차트를 올킬하며 음악성과 대중성을 모두 입증했다. 지난해 MMA2024에서 ‘베스트 그룹 남자’,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 ‘TOP10’, ‘밀리언스 TOP10’, ‘카카오뱅크 모두의 스타상’을 받아 5관왕에 오르며 눈부신 성장을 이룬 라이즈가 올해는 또 어떤 무대로 팬들을 열광시킬지 기대를 모은다.

MMA2025는 3년 만에 서울 고척돔으로 돌아와 차별화된 혜택과 함께 ‘K팝 본진’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강화한다. 타이틀 스폰서로는 올해도 카카오뱅크가 나선다.

현재 멜론에서는 MMA2025를 앞두고 최애 아티스트에게 온오프라인 광고를 지원하는 ‘최애 포인트 교환소’, MMA 현장 관람권을 받을 수 있는 ’MMA 초대왕’ 등 여러 사전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TOP10 및 부문별 투표 관련 공지와 이벤트는 추후 멜론 내 MMA2025 공식 페이지를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