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국제 교육 역량 강화..해외파견 단기 봉사 대학 모집

이한별

| 2025-04-28 13:36:44

4월 28일부터 5월 22일까지 접수 2025년 단기해외교육봉사 운영대학 모집 안내(카드뉴스)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교육부는 국립국제교육원과 함께 ‘2025년 교원 해외파견 사업 단기 해외교육봉사’ 참가 대학을 모집한다.

교원 해외파견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교육 원조 및 예비교원들의 국제화 교육 역량 신장을 위해 2016년부터 이어온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그동안 본 사업을 통해 1300여 명의 봉사단원들이 네팔·베트남·라오스·키르기스스탄· 탄자니아 등 24개국에서 수학, 과학, 정보기술(ICT), 한국어, 한국문화 등을 가르치며 케이 에듀(K-Edu)를 전파해 왔다.

특히 올해는 국제사회에서 높아진 한국의 위상과 수원국의 수요에 부응하고 교육개발 협력 분야에 청년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기존 8개에서 11개로 늘려 모집한다.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 시행, 자율전공 확대 등 융합 흐름을 반영해 단일 대학뿐만 아니라 대학 간 연합체(컨소시엄)를 형성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참여 대학 선정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진행하며 5월 중 서류·대면 평가를 거쳐 우선협상 대상 대학을 선정할 계획이다. 현지 교육수요를 반영한 프로그램 계획(안)의 적합성·지속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전·현직 교원이 멘토로 함께 참여할 시 가점도 부여한다.

최종 선정 대학은 교육비, 항공료, 교수학습 활동비, 체재비 등으로 약 1억 원 내외를 지원 받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대학은 방학 중 4주의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기획해 운영한다.

이번 사업의 접수기간은 4월 28일부터 5월 22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28일부터 국립국제교육원 누리집(niied.go.kr)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