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대비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 시범 운영

이선아

| 2024-09-11 14:53:05

이달 12일부터 12월 말까지 '고교학점제' 누리집 신청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 신청 안내

[시사투데이 이선아 기자] 2025년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를 앞두고 어떤 과목을 들어야 하는지, 선택한 과목은 어떻게 학습하는지 고민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담이 진행된다.

교육부는 12일부터 올해 12월까지 전국의 중학교 3학년 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을 시범 운영한다.

내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적성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고 학점을 취득·누적해 졸업하는 학사 제도다. 학생의 진로·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이 운영되기 때문에 과목 선택, 교육과정 설계 등 학생들의 진로·학업 설계 역량이 중요하다.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은 학생들이 고등학교에서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수강 과목을 선택·학습할 수 있도록 고교 교육과정과 학업 설계를 위한 상담과 정보를 제공한다.

컨설팅은 17개 시도에서 모두 실시되며 지역별 현직 고등학교 교사로 구성된 ‘진로·학업 설계 지원단’이 ‘진로·진학, 교육과정 설계, 과목 선택, 학습 지도(코칭)’ 등 분야별로 팀을 이뤄 중학교 3학년 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상담을 진행한다.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이 필요한 학생은 이달 12일부터 12월 31일까지 고교학점제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된다. 상담 결과는 해당 지역의 진로·학업 설계 지원단이 1~2주 이내에 학생의 이메일로 상담 결과서를 제공한다. 이후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재신청할 수 있다.

김연석 책임교육정책실장은 "진로·학업 설계 컨설팅이 진로·진학, 과목 선택, 학습 방법 등에 대한 학생들의 고민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