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닝맨>에 나온 그 제품"..'케이-콘텐츠' 연결 40개 제품 선정
이지연
| 2024-09-04 10:18:47
[시사투데이 이지연 기자] 정부가 올해도 <런닝맨>, <최강야구> 등 인기 케이(K) 콘텐츠와 연계해 40개 제품을 선정하고 간접광고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지원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케이-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돕기 위한 ‘2024년 관계부처 합동 한류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2022년부터 시작한 이 사업은 해외에서 인기 있는 케이-콘텐츠를 기반으로 농수산식품, 미용(뷰티), 소비재 등 연관 산업 부문의 우수 중소·영세기업 제품을 간접광고하고 홍보·마케팅까지 지원하는 범부처 협력 사업이다.
이번 지원사업 대상은 각 부처와 공공기관 평가를 통해 캐릭터·보드게임·패션 등 콘텐츠, 김치·떡볶이·홍삼 등 농식품, 김·어육소시지·트러플 소금 등 수산식품, 화장품·방짜유기·건강기능식품 등 브랜드케이 등 총 40개 제품을 선정했다.
각 제품은 특성에 맞춰 국내 방송은 물론 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플랫폼과 현지 채널에 방송 예정인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과 연계해 간접광고 노출과 콘텐츠 제작 지원을 받는다.
지난달 11일 tvN 드라마 <감사합니다>에서는 녹차원의 레모네이드가, 같은달 25일에는 해외 인기 예능프로그램 SBS <런닝맨>에서 스튜디오더블유바바(주)의 캐릭터 ‘힙덕’ 연계상품이 노출돼 시청자의 주목을 받았다.
또한 유튜브 <나영석의 와글와글>에서는 영화 <노 웨이 아웃 : 더 룰렛> 주연 배우들이 농업회사법인(주)영풍의 간편식 라볶이를 함께 즐겼다.
9월 중에 방송 예정인 배우 박신혜 주연의 SBS <지옥에서 온 판사>에서는 아라푸드의 미역자반볶음을 노출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배우 박보검·김소현 주연의 JTBC <굿보이>, 배우 유연석·채수빈 주연의 MBC <지금 거신 전화는> 그리고 SBS <런닝맨>, JTBC <최강야구> 등 인기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에 다양한 제품들을 연결해 국내 중소·영세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알릴 예정이다.
이번에 선정된 제품은 ‘2024 케이-박람회’, ‘코리아 360(KOREA 360)’ 등 온·오프라인 한류 행사부터 현지 마케팅까지 다양한 해외 진출 기회도 얻는다.
문체부 김재현 국제문화정책관은 "앞으로도 한류를 통한 케이-콘텐츠와 연관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견인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