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디지털교과서 효과적 학습에 필요한 기능은"..교사 의견수렴

홍선화

| 2023-08-03 09:42:14

4일부터 13일까지..발행사 제공해 참고용 제공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관련 의견수렴용 마인드맵(예시)

[시사투데이 홍선화 기자] 교육부는 4일부터 13일까지 10일간 온라인을 통해 2025년 도입 예정인 수학, 영어, 정보 및 국어(특수교육) 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듣는다.

AI 교과서 도입 교과별 특성을 고려해 교과 교사의 의견을 듣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교육부는 그간 '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에 따라 사용자 참여설계를 구현하고자 디자인 연수회를 통해 교사·학생·학부모 의견을 수렴해 왔다.

많은 교과 교사가 손쉽게 참여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디지털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활용한다. 교과별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지원을 위해 필요한 기능에 대한 여러 아이디어를 모을 예정이다.

취합된 의견은 전문가 검토를 거쳐 8월 말 발표 예정인 AI 디지털교과서 개발 지침에 반영한다. 이를 발행사에 제공해 AI 디지털교과서 개발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김연석 책임교육정책관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필요한 핵심 기능은 교육 전문가인 교사가 가장 잘 안다"며 "내가 쓸 교과서를 내가 만든다는 마음으로 현장 교사들께서 적극 참여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