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 의미·중요성 알리는데 온 힘 쏟아

정인수

| 2022-07-29 09:11:06

속초시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김덕용 회장((주)정운 대표이사)

[시사투데이 정인수 기자] ‘주민자치위원회’는 주민스스로의 자치를 강화하고 주민자치센터(동사무소)의 운영사항을 심의·자문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합의제 기관이다.

각계각층의 주민대표가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주민자치위원은 해당지역 주민의 각종 문화생활·편의시설 같은 프로그램계획과 지역현안해결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항상 지역주민의 삶을 위해 앞장서는 주민자치위원회는 우리사회 복리증진과 지역공동체형성의 동반자로서 자리하며 주민의 권익을 대변하는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민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주민자치센터를 주민중심이 되는 기관으로 정착시켜가는 이가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 주인공이 바로 속초시 주민자치위원회협의회 김덕용 회장이다.

지난 2021년 속초시 8개동 주민자치위원회들의 협의회장으로 취임한 김 회장은 협의회원들과 함께 속초시민의 문화생활·복지·편익증진에 힘을 보태며 주민자치활동 강화에 혼신의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김 회장은 “단순한 자문기구를 벗어나 풀뿌리자치 활성화와 주민의 민주적 참여의식고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자치분권의 시발점인 주민자치회 토대마련을 위한 다각적인 홍보·교육으로 주민자치회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회장은 국토환경정비봉사, 사랑의 김장나누기, ‘우리마을가꿈이지킴이’캠페인, 소외계층·불우이웃후원 등 다양한 활동으로 침체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렇듯 속초시민과 관련된 일이라면 두 팔을 걷어붙이고 앞장서는 김 회장은 수년간 속초시복리증진의 구심체역할로 소임을 다하고 있어 주요기관과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속초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 양성평등위원회위원, 여성친화도시조성협의체위원, 폐기물처리시설주민지원협의체위원 등의 활동으로 속초시발전을 위한 사회적 책무를 다하고 있다.

이를 통해 김 회장은 투철한 사명감과 숭고한 봉사정신으로 풀뿌리자치구현에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아 행정안전부장관상, 강원도지사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기도 했다.

한편 속초시 농공단지길에 위치한 (주)정운은 김 회장이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며 오랜 기간 쌓아온 최고의 기술력으로 상하수도설비공사 산업분야에서 탄탄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관급공사 같은 대규모의 공사들을 수주하며 지속적인 성장을 통한 일자리고용창출로써 지역경제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속초시민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온 힘을 쏟고 있다”며 “견실시공을 통해 신뢰받는 기업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피력했다.

이런 김 회장은 전문건설산업분야(상하수도설비공사·철근콘크리트 등) 품질시공·책임건설경영실천 및 지역사회 나눔·봉사 활동공로로 2022 대한민국 신지식경영 대상(시사투데이 주관·주최)에 영광을 차지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