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딱 맞는 교육과정 '맞춤배움길'에서 찾아요
이선아
| 2021-05-17 13:50:29
[시사투데이 이선아 기자] 교육부는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가 가능한 ‘맞춤배움길’(cures.kr) 서비스를 17일 공개한다.
이번에 개통되는 ‘맞춤배움길’은 성인학습자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따르는 특성을 반영해 20개 원격대학의 교육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이 분석한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추천한다. 이는 성인학습자의 자기주도적 교육과정 설계를 지원하고 원격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보 접근성을 높인다는 데 의미가 있다.
‘맞춤배움길’ 인공지능(AI)은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와 유사한 원격대학 선행학습자 교육과정 이수 정보를 분석해 이용자에게 최적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안내한다. 교육과정 정보 제공 시 원격대학의 선행학습자 분석 정보, 이수과목, 연계전공, 장학금 등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교육과정 추천 서비스 외에도 원격대학·일반대학·학점은행제 정보, 국가자격증과 직업정보를 편리하게 찾아볼 수 있는 교육정보 검색과 학습자 성향검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교육정보 검색 서비스는 원격대학의 학과, 강의, 강좌 정보뿐만 아니라 워크넷(worknet.kr), 큐넷(q-net.or.kr)의 일반대학 전공정보, 국가자격증과 직업 정보, 학점은행제(cb.or.kr) 전공정보를 한곳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다. 학습자 성향검사 서비스는 총 3가지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용자는 이 중 하나를 자유롭게 선택해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향후 학습방식과 학습목표 선택의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모든 서비스는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교육부 측은 “향후 교육과정 정보제공 기관을 전문대학으로 확장해 성인학습자에게 보다 적합한 맞춤형 추천 서비스와 폭넓은 교육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