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해수욕 위해 이안류 지수 ‘안전해’ 가 알려줘요!

이윤재

| 2020-07-01 10:35:56

'안전해' 앱을 통한 이안류 지수 조회 방법

[시사투데이 이윤재 기자] 앞으로 8개 해수욕장의 이안류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해양수산부 국립해양조사원은 국민들이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도록 ‘안전해’ 앱과 ‘국립해양조사원 누리집’을 통해 이안류 지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안류는 해안 가까이에서 파도가 부서지면서 육지 쪽으로 밀려든 바닷물이 좁은 폭을 통해 다시 바다로 빠르게 빠져 나가는 흐름이다.

얕은 곳에 있던 해수욕객을 순식간에 수심이 깊은 먼 바다로 이동시켜 인명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이안류로 인한 구조자수는 963명에 달한다.

해수부는 이안류 감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2013년 546명이던 이안류 사고는 지난해 0명으로 감소했다.

이안류는 파도가 잔잔하거나 날씨가 맑은 날에도 갑자기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국립해양조사원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부산 해둔대, 제주 중문, 강원 경포대 등 전국 7개 해수욕장에 대해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실시간 이안류 감시 서비스 대상에 강원도 속초 해수욕장을 추가했다.

‘안전해’ 앱을 이용할 경우 왼쪽 상단의 메뉴에서 ‘이안류 지수’를 선택하면 8개 해수욕장의 이안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관심 지역과 알람을 설정해 두면 해당 해수욕장의 이안류 지수가 높아졌을 때 앱을 통해 알람을 받을 수도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