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물고기 보호활동 '치어럽' 캠페인

이한별

| 2019-10-22 11:23:47

어종별 포획 금지 크기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해양수산부가 수산자원의 지속가능한 생산을 위해 국민과 함께 어린 물고기를 보호하는 ‘치어럽(치어+up, 치어+love) 캠페인’에 나섰다.

우리나라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1996년 162만 톤을 상회했으나 2016년과 2017년 100만 톤 아래로 떨어지면서 수산자원 관리에 경고등이 켜졌다. 특히 어린 물고기를 활용한 생사료 수요 증가와 어린 물고기를 별미음식으로 여기는 사회적 인식 등으로 인해 어린 물고기 보호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했다.

이번에 진행되는 치어럽 캠페인은 어린 물고기 보호 등 수산자원 관리의 중요성을 국민들이 느끼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행사다.

캠페인에서는 어린 물고기 보호 관련 홍보영상을 제작해 22일 해수부(www.mof.go.kr)과 세계자연기금(www.wwfkorea.or.kr) 등에서 공개할 예정이다. 홍보영상에는 가수 윤도현, 방송인 타일러, 전 리듬 체조 선수 신수지 등이 재능기부로 참여한다.

또한 이번 캠페인에 일반국민 누구나 동참할 수 있도록 수산자원 보호 팔찌(이하 치어럽 밴드)를 2만 개 제작해 배포할 계획이다. 팔찌에는 포획금지체장(몸길)을 쉽게 측정할 수 있는 눈금을 표시해 국민들이 어린 물고기 보호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치어럽 밴드는 해수부와 세계자연기금 누리집에서 영상을 시청한 뒤 간단한 인적사항을 입력하면 선착순으로 받을 수 있다.

김영신 해수부 수산자원정책과장은 “지속가능한 어업활동뿐만 아니라 양질의 수산물 소비를 위해서는 국민 모두가 수산자원 관리에 동참해야 한다”고 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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