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서울시, 내년 하반기부터 상암 DMC 무인자율주행버스 운행

정명웅

| 2018-05-14 12:53:09

스마트 기반시설 성공 구축·상호지원 업무협약 체결 세계 최초 Wave, C-V2X, 5G V2X 통신 개념도

[시사투데이 정명웅 기자] 서울시가 5G 융합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로 조성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서울시와 협력해 서울 도심에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를 구축하고 자율주행 시범지구를 조성하기로 했다.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는 차량 센서로 주변 환경을 제대로 인식할 수 없는 경우에도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통신으로 정보를 받아 차량 센서 한계를 보완하는 시스템.

서울시와 국토부는 내년까지 상암 DMC 지역 일반도로에 고도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범지구는 차량과 도로 인프라가 소통하는 ‘자율협력주행’ 실증공간으로 조성된다.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커넥티드 카(V2X)’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이다.

최근 해외 자율주행차량 사고 사례처럼 차량 센서에 기반해 주변상황을 인식하는 자율주행차의 경우 야간, 안개 등 악천후 시 영상분석만으로는 신호등이나 사물 정보를 인식하는데 한계가 있다. V2I, V2V 등과 연결하는 ‘커넥티트 카(V2X)’ 기술을 융합하면 각종 위험정보와 교통신호정보 등을 자율주행 차량에 제공해 안전한 도심 자율주행을 구현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율협력주행 시범지구를 바탕으로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5단계(미국 자동차공학회(SAE) 분류 기준)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센서로 인식하기 어려운 우회전 사각지대 보행자, 정치차량 등 위험을 감지해 알려주는 도로 인프라를 촘촘하게 설치하고 교차로마다 CCTV를 설치해 자율주행차량의 운행상황을 빈틈없이 관제하기로 했다.

자율협력주행 차량 시범 주행에 필수적인 각종 센서 점검, 정비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자율주행 관제 센터 무료 개방, 전기차 충전소, 휴게 공간 등도 조성한다.

자율협력주행의 핵심 인프라는 통신망이다. 서울시는 5G, Wave, Cellular-V2X 방식 차량통신망을 모두 구축해 다양한 통신 기술을 실제 도로에서 실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04년부터 선진국에서 활용 중인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방식의 통신망을 구축해 차량 간(V2V), 차량-인프라 간(V2I) 자율협력주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WAVE는 미국 전기전자 기술자 협회(IEEE)에서 정의한 무선랜방식 차량통신기술. 내년 이후에는 최근 빠르게 상용화되고 있는 이동통신망 기반의 Cellular-V2X, 5G 방식의 통신망도 함께 구축한다.

더불어 서울시는 KT와 협력해 미래 통신망인 5G 융합 차량통신망 인프라를 구축해 V2X 통신을 지원한다. 5G 융합 차량통신망은 각종 위험정보를 0.1초 내 교환할 수 있는 저지연 고속 이동통신 기술로 교통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여 미래교통의 꿈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격적인 자율협력주행 상용화에 앞서 시범지구 내에서 운전자 없는 무인 자율주행 버스도 시범 운행한다. 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을 기점으로 상암 DMC 내 주요 거점을 순환하는 버스로 이르면 내년 하반기부터 일 2~3회 무료 운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무인버스 운행 실증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자율협력주행 기술발전과 연계하여 ‘모바일로 부르는 버스’ 형태로 대중교통 소외지역에 상용화하는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 도심에 자율협력주행을 위한 시험환경이 구축되면 이를 발판으로 자율주행 기술이 한 단계 도약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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