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문화융성 시대의 문화정책 포럼 개최

이지혜

| 2013-10-01 11:18:43

"'문화융성’ 실현..문화예술 정책에 반영" 문화체육관광부 사진

시사투데이 이지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정책학회가 주관하는 ‘문화융성 시대의 문화정책 개발 포럼’이 4일(금), 11일(금), 17일(목) 3차에 걸쳐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과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된다.

4일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진행되는 1차 토론회는 ‘문화전통과 선진시민 사회 조성’을 주제로 개최된다. 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원장인 정갑영 원장이 ‘선진사회제도 구축과 문화정책’을, 아주대 사회학과 공유식 교수가 ‘선진시민사회 건설을 위한 시민문화의 가치 확산’을 주제로 발표하고 분야별 전문가 4명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11일 2차 토론회는 ‘지역사회 발전을 통한 문화융성 실현’이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인천대 행정학과 이종열 교수가‘도시발전의 문화적 전략’을, 서울연구원 변미리 선임연구위원이 ‘도시경쟁력과 문화가치’를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17일 국립중앙박물관에서는 마지막 토론회인 ‘문화융성 정책과제와 추진체제’가 진행된다. 한국행정학회 회장인 가톨릭대 행정학과 박광국 교수가 ‘정부 3.0의 문화융성 실현 전략’이란 주제로 발표한다. 한국문화정책학회 회장인 서울대 명예교수 정홍익 교수가 ‘문화융성 실현을 위한 정책과제 및 추진체제’를 주제로 발표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을, 새로운 국민행복의 시대를 열어갈 ‘문화융성’ 실현을 내용으로 하는 문화예술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