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학습에 의존하지 않는 공부 스타를 찾아라
김세미
| 2012-09-17 09:24:47
시사투데이 김세미 기자] 교육과학기술부와 경상북도교육청이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성균관대 사교육정책 중점연구소가 주관하는 ‘선행학습 없는 바른 교육 만들기 공모전’이 17일부터 10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공모전은 초·중·고생, 대학생, 학부모 및 교원의 네 분야로 나누어 진행된다. 선행학습의 폐해를 인식하고 제 속도에 맞는 학습을 한 학생들의 경험과 학부모·교원들의 실천사례, 선행학습이 필요 없는 자신만의 우수 학습법·교육법을 공모 내용으로 한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일반적인 수기공모전의 형식에서 탈피해 10월 말에 개최되는 ‘발표경연대회’를 통해 최종 수상자가 선정된다. 소정의 심사절차를 거쳐 선정된 4개 분야의 각 후보자들은 ‘발표경연대회’를 통해 생동감 있는 체험사례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특별한 학습법·공부법’을 전달할 예정이다. 대회 당일, 전문가평가단 5인과 학생·학부모·교원으로 구성된 일반평가단 100인의 현장심사를 통해 대상 수상자가 결정된다.
4개 분야별 대상 1편, 최우수상 1편, 우수상 2편씩 총 16편의 수상작을 선정, 10월 말 학부모온누리(www.parents.go.kr)를 통해 발표하며, 분야별 대상 수상자에게는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이,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성균관대학교총장상과 상금 50만원이, 우수상에게는 평생교육진흥원장상과 상금 30만원이 수여된다.
본 공모전은 전국의 초·중·고·대학생, 학부모, 교사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