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1등'으로 바른 인성 길러요
홍미선
| 2012-07-23 10:14:14
시사투데이 홍미선 기자] 교육과학기술부, NHN(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은 인성교육의 현주소 및 국민 의식조사를 위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 대국민 설문조사와 인성교육 중요성 공감 캠페인’을 실시한다. 본 설문조사와 캠페인은 7월 23일부터 8월 24일까지 국내 최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인성교육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정도와 현주소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와 전 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인성교육 실천 운동 전개를 위한 캠페인으로 진행된다.
설문조사는 5개의 선택형 질문과 1개의 완성형 질문을 포함해 총 6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선택형 질문은, ①올바른 인성을 갖추는 것이 앞으로 사회생활에서 더 중요해 질 것인지와 ② 더불어 사는 능력(나눔, 배려, 봉사 등) ③긍정적인 태도 ④정직성 등에 대한 우리나라 학생들의 현재 인성 수준 인식과 ⑤ 집단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현장을 목격했을 때의 대응 행동에 대한 응답을 통해 갈등상황에서의 참여의식 정도를 묻는다. 마지막 질문은 5자 완성형으로 ‘인성은( )다.’ 라는 질문을 통해 현재 우리나라 국민들은 인성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묻는다.
설문조사는 네이버 메인 화면의 좌측 하단 배너(송지효 홍보대사 이미지)를 활용하고, 전용 설문 웹페이지를 통해 실시한다. 설문 응답 후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이 제공된다. 당첨자는 8월 29일 개별 통보 및 홈페이지, 교과부 페이스북 및 에듀넷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교과부는 본 설문조사 후 8월말까지 응답 내용을 분석하고, 지난 7월 6일~20일까지 진행한 학교설문조사 결과를 종합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필요한 인성의 주요 덕목을 찾아낼 예정이다. 또한 진행 중인 인성교육 정책연구에 반영해 오는 9월에 인성교육 실천 종합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