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 신흥명문고로 도약 견인

전해원

| 2012-05-31 09:46:54

천안월봉고등학교 이상호 학교장

【천안월봉고등학교 이상호 교장】천안월봉고등학교(www.cwb.hs.kr) 이상호 교장은 21세기 지식기반 정보화 시대를 맞이해 학생들이 새로운 시대의 흐름에 부응할 수 있도록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사람'의 육성을 지향하며 천안지역 신흥명문고로서의 입지를 다지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그는 작년 3월에 부임한 이후 최적의 교수 및 학습 환경 조성, 생활방식의 혁신, 지속적인 자기발달 도모, 학교이미지의 창출 및 재구축, 다방면의 소통과 협력체계 확립의 영문 첫 글자를 인용한 ‘ELSIC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지속성 있는 공동 성장, 능동적 극복과 도약, 다양한 영역의 교육적 성취, 삶의 역량 강화와 자립, 공동체적 책임과 역할 증대의 뜻을 담은 ‘GOALS 월봉’을 목표로 충실한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비전을 실현시키고자 불철주야 애써왔다.

또한 영혼을 고귀하게 가꾸고, 매력과 품위를 창출하며, 잠재력을 개발하고, 연구·독서하며, 재능을 연마·발산하는 학생상과 전문성을 지니고, 도덕적 원칙을 준수하며, 매너 있고, 연구·개발하며, 진실·진리에 입각한 교육을 펼치는 교사상의 ‘SMART 월봉’을 실천덕목으로 제시해 목표달성의 길을 밝혔다.

이런 이 교장의 경영의지는 월봉고가 현재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달마루 프로젝트’를 비롯해 ‘대학생 교육 도우미제’, ‘교과캠프’, ‘선택형 방과후 학교’, ‘사교육 절감을 위한 고교-대학연계 협력강화 업무협약 체결’ 등 다양하고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며, 창의적이고 전인적인 인재육성의 요람으로 도약한 원동력이 됐다.

이외에도 이 교장은 꿈가꿈 동아리와 80여개의 진로집중형 동아리, 재능기부 봉사활동, 자기주도적 프로젝트, 3in1 스포츠 경연대회, 달마루 어울림 문화제(창의적 체험활동 종합발표회) 등을 활성화 시켜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도전의식 함양 기회를 꾸준히 확대해왔다.

그러면서 학생들의 체험활동 강화를 위한 전시공간인 ‘Career Zone’의 마련, 각종 교육 및 학습시설환경 개선, 교사들의 사기진작과 역량개발 등에 힘써 온 점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

이처럼 이 교장이 학교발전에 헌신적 노력을 다하는 동안 월봉고는 충청남도교육청으로부터 사교육절감 창의경영형 자율학교로 지정되고, 최근엔 충남지역 최초로 맞춤형 진로교육센터인 ‘달마루 꿈터’를 개관하기도 했다.

달마루 꿈터는 진로진학정보코너 및 진로활동실 등을 갖추고, 진로진학상담 전담교사를 배치해 표준화 심리검사 및 자기이해 성격검사, 진로검사, 진로진학상담 등을 진행하며 학생들의 진로진학 탐색과 상담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지원한다.

충남 보령교육지원청 장학사, 충남교육청 중등교육과 장학사, 교육부 평가체제개선 연구위원 등을 역임하고 월봉고의 위상 강화를 적극 선도 중인 이 교장은 “앞으로도 명(明), 심(心), 정(正), 행(行)의 학교교육 비전에 맞춰 창의성과 인성이 조화로운 융합적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 강조했다.

한편, 천안월봉고등학교 이상호 교장은 학교경영 혁신과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마련에 헌신하고 창의성과 인성이 조화로운 인재양성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2 올해의 新한국인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