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논문 20여만 건 모바일 검색 서비스 가능
손지혜
| 2011-12-22 11:11:16
시사투데이 손지혜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는 스마트폰의 보급·확산에 따라 21일부터 OAK(Open Access Korea) 포털 모바일 웹(http://m.oak.go.kr) 서비스를 시작한다. 이번에 서비스되는 OAK 포털 모바일 웹 서비스는 오픈 콘텐츠를 제공하는 국내의 다양한 기관들을 소개해줄 뿐만 아니라, 각 기관에 저장되어 있는 약 20만 건에 달하는 지식자료의 통합 검색을 지원한다.
이용자는 모바일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9개 기관 저장소(Repository)에 저장되어 있는 논문, 보고서, 특허,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검색할 수 있다. 또한 기관 저장소로의 이동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학술 정보 원문을 아무런 제한 없이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오픈액세스(OA)는 학술 정보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이라는 개념으로 누구든지 인터넷상에서 경제적‧법적‧기술적 장애 없이 학술 논문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새로운 정보 유통 패러다임을 말한다. 문화부는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과 공동으로 2009년부터 국내 오픈액세스 콘텐츠를 발굴하고 확산시키기 위한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문화부 관계자는 “오픈액세스 모바일서비스를 계기로 국내 대학 및 기관의 공개된 콘텐츠에 이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국내외 지식 정보의 자유로운 생산, 유통 기반인 오픈액세스를 확산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