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부, 2011년 창의경영학교 학교장 워크숍 개최

배종범

| 2011-04-19 10:03:47

학교교육의 변화 위한 학교장의 새로운 역할과 리더십 모색 교육과학기술부

[시사투데이 배종범 기자] 교육과학기술부는 한국교육개발원 주관으로 전국 2,600여명의 창의경영학교 학교장이 참석하는 ‘2011년도 창의경영학교 학교장 워크숍’을 개최한다.

동 워크숍은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 운영방향에 대한 이해 증진, 창의경영학교장으로서의 자긍심 함양 및 리더십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오는 20~22일, 27~29일 총 6일에 걸쳐 서울 양재동 EL-TOWER에서 열린다.

교과부는 창의경영학교 학교장의 창의적 학교경영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를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을 발표한 바 있으며, 동 워크숍은 전체 학교장 연수과정의 첫 번째 과정으로 운영된다.

학교 자율화를 위한 행․재정적 제도의 변화가 실질적인 학교의 변화로 이어지려면 무엇보다 ‘변화 선도자’로서 학교장의 리더십이 매우 중요하고, 단위학교의 행․재정 자율성을 대폭 확대한 창의경영학교지원사업의 성과가 학교장의 학교경영역량에 좌우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교장의 역량강화에 심혈을 기울일 계획이다.

금번 워크숍은 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이해 및 교육의 변화를 위한 교원의 역할, 창의경영학교 지원사업 운영 방안과 함께 리더십 분야 저명인사의 학교장의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특강 등 창의적 학교경영을 위해 필요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지난 2010년도 학력향상, 사교육절감, 교육과정혁신, 교과교실 운영, 학교문화 선도 등 학교경영 분야별 우수사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자료집도 배포된다. 향후 진행되는 창의경영학교 학교장 연수는 기존의 일회성․단기 연수, 지식 전달 위주의 연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장중심의 상시 연수체제로 운영된다.

금번에 개최되는 워크숍을 시작으로 5월부터 격월로 지역별로 창의경영학교장 포럼이 운영되는 한편, 우수학교 벤치마킹을 위한 현장 방문 연수가 연중 상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학교장을 대상으로 특화된 학교장 정보공유 포털사이트도 개설돼 학교장 맞춤형 정보제공 및 리더십 향상을 위한 고품격 온라인 컨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과부 관계자는 “시․도교육청, 한국교육개발원과 협조해 학교장의 변화 → 학교 구성원의 변화 → 학교의 변화라는 긍정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학교장의 새로운 역할 정립 및 리더십 역량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