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산천어축제 취소로 피해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 펼쳐
김준
| 2011-01-26 11:15:30
[시사투데이 김준 기자] 화천군은 구제역이 전국으로 확산되면서‘2011년 산천어축제’를 취소함에 따라, 지난 17일 군부대를 비롯한 경찰과 교육청, 각급 사회단체장이 참여한 가운데 산천어축제 취소에 따른 위기 극복 방안 마련으로 농산물 팔아주기 운동에 적극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이어 18일 송재명 부군수 주재로 실과소장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산천어축제를 목표로 화천 개별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이 축제 취소에 따라 큰 위기에 직면했다고 판단, 판매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한 트위터(@biguse)는 “산천어 축제 취소로 인해 화천군 농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화천의 특산품인 단호박을 사실 분은 화천군 홍보담당(@bruceshinn)에게 연락 바랍니다.”라는 글을 남기기도 했다.
또한 화천읍 대이리에 거주하며 ‘초보농군’ 이란 트위터 (@real_soundi)을 사용하는 박준구(30세)씨는 “귀농자 한사람의 입장에서 볼 때 이번 현실이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화천군은 지난 23일 화천농협과 농산물 판매망 구축을 통해 청청 화천 농산물의 인지도 및 상품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개별 농가판매를 자제토록하고, 접수창구는 화천군 간동농협으로 지정하는 한편, 농민들이 납품한 상품검수 및 발송은 화천농협에서 추진하는 것을 일원화 했다.
품목으로는 화천 오대 쌀, 토고미쌀, 잡곡, 나물류, 임산물, 한과, 엿(조청)트, 상황버섯,토마토감자떡, 산천어쌀국수, 산천어소세지, 산천어햄팻치, 단호박찐빵, 블루베리잼, 블루베리선물셋트, 블루베리소스, 토마토즙, 비타민나무환, 토종꿀, 양봉꿀 등이며, 접수는 033)442-0427(간동농협 이해진)과 주간) 010-2059-9794(이해진), 야간) 017-382-4982(이유상)이며, 택배비는 별도이다.
강원지방경찰청(옥도근 청장)은 “구제역 확산방지를 위해 화천지역 최대의 축제인‘산천어 축제’가 취소되고 관광객 급감으로 인해 농산물 판로가 막혀 지역경제가 어렵다는 소식을 듣고, 전 직원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자 농산물을 팔아주고 있다”며“농산물 팔아주기를 시작한 둘째 날인 25일까지 화천오대쌀 등 20개 품목 680만원 상당의 농산물 구입 신청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화천군 정갑철 군수는“농민들이 어렵게 산천어축제 판매를 목표로 생산한 농산물이 10억여 원에 이른다”며“산천어축제와 화천군을 사랑하는 전 국민들의 참여가 농민들에게 큰 힘이 된다”고 말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