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안의 ‘에너지절약 도우미’가 나온다.

김균희

| 2010-06-18 01:24:59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2종 배포 에너지다이어트

[시사투데이 김균희 기자]지식경제부는 국민들의 손쉬운 에너지절약 실천을 위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인 ‘에너지 다이어트’를 제작해 18일부터 배포할 계획이다.

‘에너지 다이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가정의 ‘비만도 측정’, 가전기기 등의 에너지절감 방법 안내, ‘10대 에너지절약 노하우’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비만도 측정’은 거주형태․거주인원 등을 감안한 가구별 적정에너지사용량과 실제사용량간의 비교를 통해 가구별 에너지 비만도를 측정한다.

‘에너지다이어트’는 전력사용량이 많은 에어컨, 냉장고, TV, 컴퓨터, 세탁기 등 가전제품 6가지와 승용차 등과 관련된 절약방법별 생활비 절감액을 계산해 제공한다.

‘10가지 팁’은 에너지다이어트 ‘요요현상’을 방지하고 에너지절약형 생활습관 유지를 위한 ‘10대 에너지절약 노하우’를 제시한다.

한편 금번 ‘에너지 다이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은 인기연예인과 친숙한 캐릭터를 활용해 에너지절약을 생활 속의 작은 실천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캠페인은 인기그룹 ‘소녀시대’와 함께 에너지다이어트 캠페인을 진행함으로써 청소년의 에너지절약에 대한 관심 및 참여를 도모시킬 예정이다.

또 화면구성은 펭귄 캐릭터를 바탕으로 친숙한 이미지로 화면을 구성해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지경부는 “이번 에너지다이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배포를 통해 그간의 단순 정보제공형 홍보에서 벗어나 사용자 참여 기반의 맞춤형 정보제공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 ‘탄소줄이기’ 게임 등 추가적인 콘텐츠를 보강해 사용자들이 에너지절약의 재미와 유익함을 느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지식경제부는 ‘에너지다이어트’와 함께 ‘지식경제 용어사전’ 애플리케이션도 배포할 계획이다. ‘지식경제 용어사전’은 산업·무역·에너지 등 실물경제 분야의 2500여개 최신 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 쓴 사전이다.

사용자 편의성을 감안한 다양한 검색기능을 부여, 누구나 궁금한 용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에너지다이어트’와 ‘지식경제 용어사전’ 2종 애플리이션 모두 아이폰 전용으로 우선 개발되어, 앱스토어를 통해 6月18日부터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지식경제부는 앞으로도 다양한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해 안드로이드, 윈도우 모바일 등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도 제작ㆍ배포할 계획이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