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민원 불만제로 도전

박민아

news25@sisatoday.co.kr | 2010-02-19 01:37:15

국민신문고 이용 민원인 불만 해소될 때까지 추가 답변 불만족민원 개선노력도 평가

[시사투데이 박민아 기자]

국민권익위원회는 정부민원에 대한 서비스 향상을 위해 2007년부터 중앙부처 민원 만족도, 민원답변 성실도, 민원처리 예정기간 준수정도 등에 대해 평가를 해오고 있다.

하지만 민원인이 답변내용에 만족하지 못해도 더 이상의 추가 조치를 받기 어려워 새로운 민원이 유발되고 국정신뢰도를 저해하는 요인에 대한 평가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올해부터는 민원 평가 항목에 불만족 민원에 대한 개선 노력도 항목을 평가지표로 추가해 평가를 할 예정이다.

또 민간포털인 네이버(Naver), 다음(Daum), 네이트(Nate)를 통해 국민이 꼭 알아야 할 정부 주요정책과 빈발민원 처리사례를 모아 대국민 서비스를 추진하는 민원․정책Q&A 관련 실적도 평가해 민원을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도록 각 행정기관에 2월 9일자로 평가계획을 통보한 바 있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