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센터 민원신청 시 줄 서서 기다리지 마세요

김성일

news25@sisatoday.co.kr | 2008-08-27 10:20:28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및 인터넷 사랑방 운영해 주민자치센터 통합민원

성남시 수정구 양지동 주민센터는 민원인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제공을 위해 통합민원창구 시스템을 구축해 지난 25일부터 신속하고 편리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민원인이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등록부, 인감증명, 지방세과세증명, 토지·임야대장 등 단순증명 민원업무와 주민등록증발급, 전입, 재등록, 출생, 사망 등의 신고업무를 창구마다 방문 처리하거나 창구 앞에 줄을 서서 기다리던 불편을 덜고 은행이나 병원처럼 자기 순번에 지정된 창구에서 모든 민원을 처리할 수 있도록 민원인 중심으로 처리방법을 개선했다.

양지동 주민센터는 교통이 편리한 중앙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법원과 역세권에 인접하고 있어 제 증명 발급 및 각종 상담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해 전년도 직원1인당 민원처리 건수가 시 전체 동 평균의 약 1.8배로 늘어나는 민원의 효율적 대응과 보다 빠른 시민만족 서비스 제공을 위해 통합민원창구를 운영하게 됐다.

또한 양지동 주민센터에서는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및 인터넷 사랑방을 운영해 민원인들이 필요한 정보를 즉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민원실을 시민들이 편리한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새 단장해 주민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성일 기자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