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업 중장기 산업으로 육성키로...

민소진

news25@sisatoday.co.kr | 2006-01-05 16:53:36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중장기발전을 위한 전략 KOREA RUNI

문화관광부는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중장기발전을 위하여 관련분야 학계 및 업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자문회의 운영을 통해 수립한 ‘애니메이션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을 발표하였다. 최근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제적으로 글로벌 공동 기획 및 제작, 하청구조의 국가별 분업체계화(2D : 중국, 베트남, 3D : 한국, 인도, 대만 등) 현상이 확산되고 있으며 국내적으로는 창작 애니메이션 총량제 시행, DMB 등 신규 매체 보급에 따라 기획ㆍ창작의 비중이 늘어났으나 “흥행작 부재”로 인해 투자재원 및 우수인력 확보, 배급 등에 어려움을 겪어온 것이 사실이다.

동 전략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및 지원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분석을 통해 “2010년 세계 애니메이션 강국 실현”을 위한 목표 및 중점 추진과제를 설정하였다. 현재(‘04년 말 기준) 3천억 원 수준인 국내 애니메이션 시장규모를 1조 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 하에 투자재원, 기술개발ㆍ창작 인프라, 인력양성, 해외진출 확대 및 법ㆍ제도개선 등 5대 분야의 중점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특히, 동 전략은 그간 중심을 이루었던 제작 지원분 아니라 해외 공동기획ㆍ제작 및 배급 활성화(창작 애니메이션 극장배급 환경 개선) 등 보다 시장 지향적 정책지원에 관심을 두고 세부사업을 발굴했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진행되는 애니메이션 자원사업은 글로벌 시장개척을 염두에 두고 한국 애니메이션업계가 글로벌한 기획, 제작, 유통 배급 체제를 갖출 수 있도록 국제적 제휴 및 협력 속에서 진행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전략의 중점 추진과제 및 세부사업으로는 우선 안정적 투자재원의 확보이다. 애니메이션 전문 투자펀드를 결성ㆍ운영하여 특수목적회사를 도입한다는 것이다. 또한 기술개발ㆍ창작 인프라를 조성하여 애니메이션 시나리오 기획 및 개발 시스템의 구축, 우수 파일럿 제작지원, 애니메이션 제작스튜디오의 운영사업 및 애니메이션핵심 기술개발이다. 아울러 기획 및 마케팅 인력 집중육성, 산업현장인력 재교육 및 역량강화를 지원하며 해외전시마켓 참가지원, 국제 협력형 스타프로젝트 발굴지원, 기타 국가간 공동기획 협력모델을 구축한다. 마지막으로 애니메이션 대국민 인식제고 및 저변확대, 애니메이션 극장배급 환경 개선, 방송총량제의 효율적 시행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동 전략의 주요 추진사업으로 2005년부터 시행중인 ‘애니메이션 제작 스튜디오 운영사업’은 2개월여의 작품 모집공모를 거쳐 총 41편의 창작 애니메이션 기획안이 접수되었으며 제작 스튜디오 운영ㆍ제작 공정 관리 등을 담당할 프로젝트 매니저(PM) 선정과정이 진행되고 있다.

동 제작 스튜디오는 PM 및 최종 작품 선정심사, 제작팀 입주 정차 등을 거쳐 2월초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설로 개소할 예정이며 기획ㆍ창작 능력을 갖춘 우수 애니메이션 작가 양성 및 저예산 창작 애니메이션 제작기반 마련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민소진 기자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