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보험금 생전 소득 활용..30일부터 실시

정인수 기자

sisatoday001@daum.net | 2025-10-22 22:43:29

사망보험금 유동화 대상자에 23일부터 문자 또는 카카오톡 안내

[시사투데이 = 정인수 기자] 30일부터 사망보험금을 생전 소득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금융위원회는 삼성생명, 한화생명, 교보생명, 신한라이프, KB라이프 5개 생명보험사가 ‘사망보험금 유동화’를 1차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30일 1차 출시 이후 내년 1월 2일까지 모든 생보사에서 사망보험금 유동화 상품을 출시한다. 출시 일주일 전 사망보험금 유동화 대상 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소비자에게 개별 안내한다. 이에 따라 사망보험금 유동화 대상은 약 75만9천건, 35조4천억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55세 고령층 전용 제도인 점 등을 감안해 시행 초기에는 대면 고객센터 또는 영업점을 통한 신청만 가능하다. 

소비자들의 선택 편의를 위해 보험사에서는 사망보험금 유동화 비교안내 시스템을 개발했다. 유동화 신청 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소비자가 선택한 유동화 비율 및 기간에 따른 지급금액 비교결과표를 제공한다.

사망보험금 유동화 신청 시 사망보험금 및 해약환급금 비교

사망보험금 유동화는 종신보험의 해약환급금을 재원으로 하므로 해약환급금이 많이 적립된 고연령 계약자 일수록 더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다.

개인별 상황을 고려해 유동화 개시 시점과 수령 기간 등을 선택하면 된다. 유동화 도중 필요한 경우 중단 또는 조기종료 신청도 가능하다. 이후 유동화 재신청도 가능하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