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부터 행정사 업무신고 '정부24' 온라인으로 가능

정인수 기자

sisatoday001@daum.net | 2025-11-02 20:07:48

행정기관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쉽고 편리하게 신고

[시사투데이 = 정인수 기자] 행정안전부는 3일부터 ‘정부24(plus.gov.kr)’를 통해 ‘행정사 업무신고’와 ‘업무신고확인증 재발급’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행정사 자격증이 있는 국민이 업무 개시 전 업무신고를 하거나 업무신고 확인증을 재발급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시군구청을 직접 방문해야 해서 불편함이 컸다.  

특히 행정사 업무신고는 행정사가 실제 업무를 개시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절차이다.

행안부는 관련 업무를 ‘정부24’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지난달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앞으로는 시군구청 방문 없이 ‘정부24’에 접속해 본인인증 후 ‘업무신고’ 또는 ‘업무신고 확인증’ 메뉴를 선택해 신고·신청서를 작성하고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행안부는 “국민의 행정서비스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반드시 대면 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서비스는 ‘정부24’ 등을 통해 온라인서비스로 제공할 수 있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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