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접수

정명웅 기자

hoon1660@daum.net | 2025-08-15 13:58:39

-환급 신청순 이달 20일부터 첫 환급 시작
-전국 가전대리점 정보취약계층 ‘대리 환급 신청 서비스’ 실시

[시사투데이 = 정명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오전 10시부터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사업 홈페이지(http://www.으뜸효율.kr)에 환급신청 메뉴를 개설하며 본격적으로 신청을 받는다. 

으뜸효율 가전제품 환급은 총 2671억원의 예산으로 TV,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11가지 가전의 에너지소비효율 최고등급 제품을 구매한 국민에게 구매가의 10%를 환급하는 사업이다. 1인당 30만원 한도 내에서 받게 된다. 

제출서류별 사진 예시

환급신청은 으뜸효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여 휴대폰 앱은 8월 내에 가능토록 추가 개발할 예정이다. 에너지 소비효율 라벨 사진, 제조번호 확인이 가능한 명판 사진, 거래내역서,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심사가 진행된다. 

환급신청 이후에는 으뜸효율 홈페이지에서 심사 진행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각 심사 단계마다 신청자에게 모바일로 결과를 안내한다. 

환급신청을 하고 심사과정에서 보완사항이 없이 심사가 완료될 경우 20일부터 신청 순으로 환급이 진행된다.

산업부는 고령층, 거동 불편인 등 정보취약계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국 주요 가전제품 판매점에서 ‘대리 환급신청 서비스’도 함께 실시하기로 했다.

해당 서비스는 가전제품 매장 내 직원이 신청인의 동의하에 대리로 신청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계층의 환급신청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환급 사업은 이달 13일부터 예산 소진 시까지로 구매일자순이 아닌 신청순으로 환급한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WEEKLY H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