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등 3곳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6천호 사업자 공모
정인수 기자
sisatoday001@daum.net | 2025-12-29 12:26:34
-일반 공공지원민간임대 4천호, 실버스테이 2천호
-민간제안 공모 4천호, 택지공모 2천호
[시사투데이 = 정인수 기자] 파주와동 A2 블록·원주무실 S1 블록·의왕초평 A1 블록 3곳에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6천호가 들어선다.
국토교통부와 주택도시보증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6천호 공급을 위한 사업자 공모를 29일부터 실시한다고 밝혔다.
6천호 가운데 일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약 4천호, 실버스테이는 약 2천호를 공급한다.
일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10년 이상 임대 운영하는 민간임대주택이다. 일반공급은 시세의 95% 이하, 특별공급은 시세의 75% 이하다. 무주택자를 대상으로 공급하며 공급물량의 20% 이상은 청년·신혼부부·고령자에게 특별공급된다.
실버스테이는 20년 이상 임대운영하는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이다. 임대료는 노인복지주택 등 유사시설의 95% 이하, 갱신 시에는 5% 내 증액이 제한된다. 만 60세 이상이면 입주할 수 있고 무주택자에게 우선공급된다.
사업자는 전체 세대를 고령자를 위한 실버스테이로 공급하거나 일반 세대를 위한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 함께 공급되는 혼합형 실버스테이 단지로 특화해 조성할 수 있다.
두 사업은 주택도시기금과 민간이 함께 출자해 설립한 부동산투자회사(리츠)가 임대주택을 건설 또는 매입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사업방식은 민간이 제안하는 사업부지에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민간제안 공모와 공공택지에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택지공모 등으로 나뉜다.
선정된 사업장에 대해서는 주택도시보증공사의 기금 출자심의를 거쳐 주택도시기금 출자, 융자, 금융보증 등이 지원된다.
이번 공모에서 민간제안 공모는 4천호 규모로 실시한다. 이 중 3천호는 일반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으로 1천호는 실버스테이로 공모한다.
택지공모는 약 2천호 규모다. 사업 대상지는 파주와동 A2 블록, 원주무실 S1 블록, 의왕초평 A1 블록 총 3곳이다. 파주와동 A2 블록과 원주무실 S1 블록은 실버스테이로, 의왕초평 A1 블록은 임대의무기간이 20년인 일반 공공지원민간임대로 공급한다.
이번 공모에서 원주무실 S1·의왕초평 A1 블록은 두 대상지를 하나의 사업으로 묶어 단일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는 ‘패키지형’ 방식으로 공모하고 파주와동 A2 블록은 단독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이번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9일부터 관계기관 누리집을 통해 공고한다. 내년 1월 19일부터 23일 오후 3시까지 참가의향서를 접수한다.
기한 내 참가의향서를 제출한 사업자에 한해 사업계획서를 접수하고 상반기 중 심사를 거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우선협상대상자는 주택도시보증공사와 구체적인 사업 내용 협의 후, 주택도시기금 출자 승인, 임대리츠 영업인가, 사업약정 체결 등 절차를 거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 시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