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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표시 광고 어린이 목욕 완구 18건 확인..5개 제품 시정조치  [2021-09-17 15:43:58]
 
 18개 제품 유통 판매 5418개 업체 행정지도 실시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 온라인 광고에서 무분별한 친환경, 무독성 등의 환경성 용어를 사용한 어린이 목욕 완구 18개 제품에 시정조치가 내려졌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올해 7월부터 두 달간 판매량 상위 19개 ‘어린이 목욕 완구’ 제품에 대한 온라인 광고를 실태 조사한 결과를 17일 발표했다.

 

그 결과 18개 제품이 온라인 광고에서 명확한 근거 없이 ‘친환경’, ‘무독성’ 등의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용어 사용 위반 유형으로는 ‘친환경’ 9건, ‘무독성’ 8건, ‘환경호르몬 0%’ 1건 등으로 조사됐다.

 

친환경·무독성·무함유 등 포괄적인 용어를 사용하려는 경우 ‘환경 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에 따라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환경부는 근거 없이 친환경, 무독성 등의 용어를 사용한 ‘어린이 목욕 완구’ 제조·수입사와 유통사에 근거를 제출하도록 했다. 

 

그 결과, 부당한 표시·광고를 제품에 근거 없이 포괄적인 환경성 용어를 표시한 5개 제품 제조·수입사에 대해 해당 표시·광고 시정 조치명령 사전처분을 15일 내렸다. 

 

온라인 광고에서 법을 위반한 ‘어린이 목욕 완구’ 18개 제품을 유통·판매한 5,418개 업체에는 행정지도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를 미이행 하는 경우 고발 조치할 계획이다.

 

현재 유통·판매업체들은 조사 과정에서 위법행위를 인지하고 자진해 판매를 중지한 상황이다.

 

장기복 환경부 녹색전환정책관은 “제조‧판매업체가 손쉽게 친환경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이는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조장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고 했다. 

 

 


[2021-09-17 15:4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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