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06월16일 (일) 11:58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today board > people
 
ㆍ ‘행복가정과 건강사회 구현’ 위한 밀알 역할에 헌신  [2019-04-05 13:15:17]
 
  (사)전인가족연구소 변영인 소장
 

[시사투데이 이윤지 기자]예로부터 ‘가화만사성(家和萬事成)’이라고 했다. 즉, 가정이 화목해야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진다. 반면 가정불화나 가족해체는 각종 비행, 폭력, 학대, 생명경시 등 사회문제로까지 번져 심각성이 크다.

 이런 가운데 (사)전인가족연구소 변영인 소장은 부부·가족·세대갈등 해결, 가족관계 개선, 위기·취약가정 지원 등을 적극 도모하며 행복가정과 건강사회 구현에 밀알이 되고 있다.

 변 소장은 고려대학교 간호학 학사 및 상담심리학 석사, 고신대학교 기독교교육학 석사, 경남대학교 교육심리학 박사, 풀러 신학대학원(미국) 목회상담학 박사 등의 학위를 취득했다.

 또한 고신대·동서대학교에서 후진들을 양성하며, KBS ‘아침마당’ 등 방송매체 출연과 국내외 순회 특강(아시아·미주·유럽 등)으로 ‘가정복지 사역’에 헌신해왔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천국의 모형으로 이 땅에 세우신 가장 아름다운 선물”이란 믿음에 응답하며, 총 2만여 회의 크고 작은 강연을 진행한 것이다.

 특히 그녀는 1989년부터 ‘전인가족연구소(구 가정사역연구소)’를 본격 운영하며 ▲가정문제 상담·자문·강의 ▲가족심리 검사·치료 ▲상담사 양성 ▲청소년 선교훈련 ▲가정폭력피해여성 쉼터 지원 ▲상담치유 학술연구, 세미나 개최 등에 앞장서고 있다.

 그중 연구소의 상담사 양성교육은 ‘여성가족부 공인 자격증(성폭력상담사, 가정폭력상담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정식등록 자격증(가정상담사, 이혼상담사, 학교폭력상담사, 도형심리상담사, 미술치료상담사)’ 취득과정 등으로 나뉜다.

 

 나아가 변 소장은 ‘부산의 산토리니’로 유명한 흰여울문화마을(영도구 영선동)에 2017년 ‘전인가족연구소 부설 힐링하우스’를 열었다. 힐링하우스는 아름다운 바다 감상, 커피 한잔의 여유 등을 만끽하며 무료 상담과 심리검사도 가능한 곳으로 내방객들의 발길이 계속 늘고 있다.

 변영인 소장은 “개인, 가정, 단체들의 여러 고민·갈등·문제 해결에 일익을 담당해왔다”며 “‘영혼의 쉼, 감정 회복, 관계 치유’가 필요한 모든 이들이 평안을 되찾는 ‘상담과 안식처’로 만드는데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치유상담 사역 확장’에 30년 이상 정진한 그녀는 ‘동서대학교 선교복지대학원 기독교상담심리학과 주임교수, 부산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 한국기독교총연합회 가정사역 부위원장, KOSTA(국제복음주의학생연합회) 강사’ 등도 맡고 있다.

 그 공로로 변 소장은 2016년 ‘올해의 여성대상’과 ‘대한민국 인성교육대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SBS ‘스타킹’에 출연하며 ‘한국의 폴 포츠’로 널리 알려진 김승일 씨를 9년 동안 후원하고, 세계 성악무대 도전의 멘토가 되어왔다.

 (사)전인가족연구소 변영인 소장은 “상대방의 감정을 읽고 배려한 대화법이 중요하다”며 “대화법만 바꿔도 부부, 자녀, 가족 간의 많은 문제가 해소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그녀는 “인간애를 바탕으로 ‘행복가정, 건강사회 구현’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란 다짐도 덧붙였다.

 한편, (사)전인가족연구소 변영인 소장은 부부·가족문제 상담치유와 가정복지 사역에 헌신하고, 상담심리학 연구·강의 및 상담사 양성을 이끌며, 행복가정과 건강사회 구현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9 올해의 신한국인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2019-04-05 13:15:17]
이전글 대구 향토음악 제작·보급과 사회봉사 선구자 역할 수..
다음글 거제의 새 체험 명소로 각광 ‘버드앤피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