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1월22일 (목) 0:49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today board > people
 
ㆍ인공지능형 ‘가스안심이’ 개발로 ‘안전한 사회’ 조성에 앞장  [2018-11-02 09:49:58]
 
  (주)위디코 강영모 기술이사
 

시사투데이 박미라 기자]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발생한 가스사고는 1천341건에 달한다.

 

 안타까운 점은 사용자부주의(46.5%), 안전불감증(23.8%), 가스누출 비확인(8.8%), 안전점검 소홀(7.8%), 중간밸브 잠금 미실천(5.3%) 등 이용자의 취급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대다수를 차지한 인적재난이라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주)위디코(대표 강서일, http://widico.co.kr)는 IoT(사물인터넷)기반 인공지능형 가스안전시스템 ‘가스안심이’를 개발, ‘24시간 안전한 대한민국 구현’에 앞장서 이목이 집중된다.

 

 이 회사의 강영모 기술이사는 “‘가스’는 많은 분야에서 사용된다. 문제는 ‘가스’의 이용을 너무 쉽게 생각해 인명피해나 재산손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매년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가스사고’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가스안전장치차단’의 자동화시스템에 대한 절실함을 느껴 ‘가스안심이’를 고안하게 됐다”고 했다.

 

 

 

 위디코가 IoT(사물인터넷)기반의 ‘가스안심이’에 ‘인공지능’을 탑재한 이유다.

 

 실제로 중간밸브인 퓨즈콕에 설치하는 ‘가스안심이’는 가스레인지를 켜면 중간밸브가 자동으로 열리고, 가스레인지를 잠그면 중간밸브가 자동으로 닫힌다.

 

 일례로 가스레인지를 이용한 음식물조리 중, 넘칠 경우 ‘가스안심이’가 자동으로 감지해 가스밸브를 차단하고 가스가 누출될 경우에도 음성으로 알림과 동시에 가스밸브를 차단해준다.

 

 여기에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고유의 시리얼번호 등록을 하면, 언제 어디서나 ‘가스안심이’를 제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시간 가스상태 확인 및 가스정보 24시간 문자발송, 가스유출 시 위험경보 등의 기능으로 가스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심리적 불안감도 해소할 수 있다.

 

 그런가 하면 ▲8초 이내 가스누출 여부 감지해 음성경보 및 자동차단 ▲1.5V 건전지 4개로 가동되는 편의성(건전지 잔량 부족 등에 따른 음성안내 및 스마트폰 통보) ▲어댑터로 간단 충전 ▲거동이 불편한 사용자를 위한 리모컨 원격 밸브 차단 ▲손쉬운 설치와 반영구적 사용 ▲온도 상승이나 지진 발생 시  음성경보 및 자동차단 등의 이점도 빼놓을 수 없다.

 

 강 이사는 “이런 기능에 힘입어 ‘가스안심이’가 2018 서울어워드 우수상품으로 선정됐다”라며 “여기서 나아가 타이머 기능이 추가된 음성인식 IoT 차단장치, 얼굴인식 IoT 차단장치를 차례로 출시해 품질·기술력을 보완·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덧붙여 “세계최초 IoT 기반 안전 및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기업이란 자부심으로 국가 R&D 추진사업 수출 주력화, 산학연 협력 및 국가 주력사업 진출을 수행할 것”이라며 “앞으로는 사회적 약자를 생각하는 인공지능형 사업에도 몰두하며 사람·사회·환경 모두를 생각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주)위디코 강서일 대표는 기술혁신을 통한 인공지능형 IoT 기반 ‘가스안심이’ 개발·제공에 헌신하고, 가스안전시스템의 새로운 모델 창출해 고객만족·신뢰증진을 이끌면서 사회안전시스템 강화 및 안전한 대한민국 조성에 기여한 공로로 ‘2018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주최·주관)’을 수상했다. 


[2018-11-02 09:49:58]
이전글 흙건축 연구·교육 산실, ‘유네스코 석좌 흙건축학교..
다음글 에스포항병원, 뇌혈관 분야 선진 의료시스템 구축…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