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10월22일 (월) 8:00 Contact us
 
 
자매지
週刊 시사투데이
 
커뮤니티
 
이색 news
 
스타줌인
 
이벤트
 
투데이 보드








배우 이병준

문 대통령 직원과 식사


- today board > people
 
ㆍ활성탄 활용, 친환경·기능성 소재 ‘팩트’공법 개발 성공  [2018-07-27 10:31:18]
 
  자연과사람 서순석 대표
 

[시사투데이 이한별 기자] 활성탄은 새집증후군 유발물인 벤젠, 톨루엔, 포름알데히드 등의 흡착 효과와 냄새 제거에 기능성이 뛰어나다.

 이 활성탄을 활용한 친환경·기능성 소재 개발, 벽지·침구류 제품 생산의 기술·품질 혁신과 고객가치 제고 등으로 각광받는 벤처기업이 있다. 대구시 달성군에 위치한 ‘자연과사람(대표 서순석)’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지난 2000년 자연과사람의 설립 때부터 서순석 대표는 활성탄을 활용한 제품개발에 매진해왔다. 초창기엔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끊임없이 연구·노력한 끝에 ‘팩트(FACT, Fiber Active Carbon is Tied)’ 공법 개발도 이뤄냈다.

 활성탄 입자를 훼손치 않으면서 기능성 강화에 성공한 신기술 공법이 ‘팩트’고, 서 대표가 수년간 쏟은 땀과 열정의 결정체이기도 하다.

 그에 따르면 ‘팩트’는 인공접착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야자 활성탄(천연 야자로 숯을 만들어 열처리 후 재가공한 제품)’을 균일하게 분포, 수직과 수평으로 배열·고정시킨 비접착 방식의 특허공법이다.

 특히 ▲새집증후군 유해물질 제거 ▲발암성 물질 흡착, 공기 정화 ▲집 먼지 및 진드기, 곰팡이 균 방지 ▲습기 제거, 습도 조절 ▲반영구적 사용(햇볕 건조) 등의 기능성과 활용성이 우수하다.

 이를 토대로 자연과사람은 ‘기능성 매트(특허 제10-1425266호)’, ‘브릿지 고정형 니들 펀칭 원단 제조 방법 및 이 제조 방법에 의해 제조된 니들 펀칭 원단(특허 제10-1321119호)’, ‘기능성 솜 제조 방법과 장치 및 이에 의해 제조된 기능성 솜 그리고 기능성 솜을 갖는 침구 제품(특허 제10-1538786호)’ 등의 특허를 획득했다.

 그중 ‘브릿지 고정형 니들 펀칭 원단 제조 방법’ 관련 특허는 ‘2016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산업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로 이어졌다.

 또한 자연과사람은 다수의 ‘실용신안등록증’을 비롯해 ‘벤처기업확인서’, ‘클린사업장인정서’, ‘ISO9001·14001(품질·환경경영시스템)인증서’ 등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더해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에 의뢰한 ‘팩트’ 시료의 탈취·항균시험 결과는 가히 놀라웠다. 포름알데히드·벤젠·톨루엔·암모니아를 2시간 내 거의 100% 탈취하고, 대장균·녹농균·황색포도상구균이 24시간 내 99.9% 감소된다는 시험성적서가 나왔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자연과사람은 친환경·기능성 ‘FACT 소재’를 침구 및 벽지, 생활용품 등으로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서순석 대표는 “침구, 카펫, 벽지, 자동차 내장재, 호텔 복도, 회의실 바닥 등 활성탄이 필요함에도 소재의 제한성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용품·자재·공간에 ‘FACT 소재’ 활용이 가능하다”며 “소재뿐 아니라 독자적 제품 출시도 앞둔 상황(다음 달 출시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활성탄 효과를 널리 전파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며 “팩트 공법으로 국제특허 출원, 해외박람회·전시회 참가, 세계시장 개척 등도 착착 진행할 것”이라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한편, 자연과사람 서순석 대표는 활성탄을 활용한 ‘FACT’ 공법의 연구개발과 친환경 신소재 생산·보급에 헌신하고, 기술·품질 혁신 및 해외시장 개척을 이끌며, 기능성 벽지·침구류 고객만족도 증진과 안전성 강화 선도에 기여한 공로로 ‘2018 대한민국 신지식경영 대상(시사투데이 주최·주관)’을 수상했다.


[2018-07-27 10:31:18]
이전글 한우개량 육종 ‘기록’, 보증씨수소 배출
다음글 해양레저산업 발전 견인…신성장동력 창출 위한 ‘항..